“김해공항 결론 때 영남권 분열때문에 받아들인 것, 이제 영남권 분열될 것 생각하니 끔찍”
“정상화하려면 밀양신공항 돼야...대구 통합신공항이 국비 7조원 들어가는 사업과 같으냐?” 

권영진 대구시장[사진=권영진 시장 페이스북]
▲ 권영진 대구시장[사진=권영진 시장 페이스북]

[폴리뉴스 정찬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은 18일 김해 신공항 백지화가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가는 수순이라면서 “부산의 정치권 몇몇과 부동산업자와 건설업자 카르텔이 가덕도 신공항으로 부산시민들을 속이고 영남권 전체를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시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미 정해진 수순대로 가고 있다. 그러나 이것으로 인해서 국책사업이 하루아침에 뒤집혀지고 다시 영남권이 분열될 것을 생각하니 끔찍하다 끔찍해. 정말. 왜 이렇게 몰고 가는지 모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김해공항 결론 날 때 모두 다 불만이었지만 더 이상 끌고 가면 영남이 분열되고 대구경북뿐 아니라 영남권 미래를 열 수가 없으니 아쉽지만 이거 받아들이자고 한 것”이라며 “그런데 4년 동안 절차에 따라 진행돼오던 것을 뒤엎어서 앞으로 어떻게 하려고 그러는지 모르겠다. 영남이 극도로 분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시장은 또 인천공항에 필적할 만한 공항을 만들기 위해서는 김해신공항으로 어렵다는 지적에 “그걸 하려고 했으면 지난번에 밀양을 선택했어야 그런 공항이 되는 것”이라며 “사실은 대구경북, 경남, 울산은 전부 밀양을 찬성했다. 부산의 일부 정치인을 중심으로 가덕도 계속하는 바람에 말도 되지도 않는 김해공항으로 갔다고 본다”고 얘기했다.

이어 “이제 정상화하려면 밀양신공항으로 돌아가면 된다. 가덕도는 자연입지적으로도 공항이 안 되는 것으로 결론 났다. 활주로 한 번 놓는 데 10조 이상이 든다”며 “그리고 앞으로 거기에 확장 가능성은 더 없다, 거기는 공항이 안 되는 곳”이라고 밀양신공항이 동남권 신공항으로 적격하다고 주장했다.

김해신공항 백지화가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무관하다는 여권의 주장에 대해선 “자다가 소도 웃을 이야기 아닌가? 솔직히 내년 선거에 표 되니까 하는 것”이라며 “영남권을 끊임없이 분열시키고 호도하면서 이겨보려고 하는 것은 삼척동자도 알 일이다. 그걸 보궐선거 때문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면 그걸 누가 믿겠나. 나는 그런 게 더 저열하다”고 비난했다.

대구·경북 쪽은 통합신공항을 가지게 됐지 않느냐는 지적에 “그거는 완전히 다른 문제”라며 “국비로 7조원 이상 들어가는 것하고 완전히 다르다. 만약에 그거 비교하려면 우리 대구 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도 수조는 국비를 책정해놓고 비교하라고 해라. 이거는 완전히 다른 사업”이라고 반발했다.

국민의힘에서 감사청구 등을 진행하겠다고 한데 대해 “검증위원회서 나온 백지화는 백지화 결론을 낼 수 없는 검증이다. 이건 정치적 검증”이라며 “감사원 감사가 아니라 국회에서 해야 되지 않겠나? 중요한 국책사업을 4년 동안 질질 끌다가 하루아침에 백지화시키는 것을 가만히 국회가 보고 있는 것은 자기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라고 국회 국정감사를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