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시장’이라고 박원순 비판하며 ‘경제 시장’ 강조
3대 경제 공약과 19~30세 지하철 무료 탑승 내걸어
“국민의힘의 대권 가도에도 플러스 되겠다”

<사진=이경민 기자>
▲ <사진=이경민 기자>

이혜훈 전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차기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그는 부동산 문제와 그에 대한 해법을 핵심 아젠다로 잡아, 자신이 철저한 ‘경제 시장’임을 강조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마포에 위치한 ‘더 좋은 세상으로’ 포럼에서 “정치 서울에서 경제 서울로, 이혜훈이 답입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며 서울시장 도전을 천명했다. 이날 선언식은 이 의원의 선언문 낭독과 전직 의원들로 구성된 포럼 멤버들과의 질답 시간으로 구성됐다.

이 전 의원은 그동안 서울시장직이 대권용 디딤돌처럼 인식돼 자기 브랜드 만들기와 집권 기반 다지기에만 이용돼 왔다면서 “1순위로 챙겨야 할 시민들의 삶은 뒷전이었다”며 “그러한 ‘정치서울’을 끝낼 ‘경제 시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전 의원은 “집값이 비싸서, 일자리가 없어서 서울을 떠나는 사람이 없도록 하는 경제 시장이 필요하고, 그게 저 이혜훈”이라면서 “집 걱정부터 덜어 드리고 특히 생애 첫 주택 마련에 애로를 겪는 신혼부부와 육아 부부에게 내 집 마련의 길을 활짝 열겠다”고 다짐했다.

이 전 의원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비판했다. 그는 “재생과 보존이라는 자기 브랜드만 고집해 새 집 공급을 가로막으면서 집값과 전세값의 동반 폭등만을 초래했다”며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정책이 그 화약고에 불을 더 붙였다. 대권만을 노리는 시장과 민주당이 공범”이라고 지적했다.

‘허니 스카이’, ‘서울블라썸’, ‘빈민 의식주 책임’ 3대 공약 내놓아

그는 첫 번째 공약으로 ‘허니 스카이’를 제시했다. 이 전 의원은 “한강변 재건축 단지 중심으로 ‘허니 스카이’를 공급하겠다.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를 덮개화해서 한강변과 연결하는 것”이라며 “기부 채납 받아서 신혼부부, 육아부부 전용 장소로 하고 각종 육아시설 넣겠다. 땅값은 없다. 덮개화하는 것이라 건축비는 얼마 안 든다. 생애 첫 주태글 구입할 젊은 층들이 감내할 수 있는 가격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 번째 공약으로는 ‘서울블라썸’이라는 강북과 강서 4개 권역에 설치될 80층의 직주일체형 고층 건물을 제시했다. 그는 “복지와 공공서비스를 일체형으로 초고층 시설에 넣고, 20개 층은 창업이나 사무 공간으로 채우고 10개 층은 헬스장, 병원, 수영장, 우체국, 주민센터로 하겠다”며 “나머지 50개 츠 정도는 주거 공간으로 임대와 분양을 혼합해 제공하겠다. 세계적 트렌드인 워크&리브&앤 플레이에 맞추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세 번째 공약으로는 극빈층에 대한 의식주 책임을 제시했다. 이 전 의원은 “시장의 선택 사항이 아니라 의무사항임을 못 박고, 조례로 확실히 입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이 전 의원은 집값 폭등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으로 ‘공급 확충’을 제시했다. 이 전 의원은 지분 적립형 분양과 강북·강서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초 고밀 개발을 주장했다.

전세난에 대해 이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24번에 걸친 부동산 정책의 종합 결과물로, 그 정책이 잉태한 재앙은 없어져도 질기게 남아서 길고 큰 고통을 남긴다”며 “전세 공급을 위축시키고, 정비사업 지연시키고, 실거주 의무 강화하는 분양가 상한제 등이 전세난을 불러온 것”이라고 현 정권의 부동산 정책을 크게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이어 “미래로 여는 서울, 세계로 뛰는 서울, 시민을 품는 서울을 고민할 때”라며 “실리콘 밸리 육성, 4차 산업 융성, 재래시장을 테마시장으로 특성화하는 것, 동북아 경제허브를 만들어나가는 것에 대한 복안이 있다. 기대해 달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19세~30세 지하철 무료 탑승 정책 제시…‘포퓰리즘 아닌 투자’

젠더 이슈에 대해 “이념과 경제 아닌 감정의 문제”

‘청춘 프리패스’라는 이름의 정책도 발표했다. 그는 “19세에서 30세 청년들이 무료로 지하철을 탑승하게 하겠다”며 “여러 가지 재정 효율화 방안을 검토했고, 방안도 있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합병했는데 그 효율화가 아직 마무리 되지 않았는데 그것을 효율화 완료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전 의원은 “제 이력서는 경제 그 자체다. 평생이 그렇다”며 “종부세 위헌 판결 났을 때 제 공이 컸다고 평가한다. 지역구의 39개 재건축 완료도 논리와 설득이 빚어낸 제 업적 중 하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전 의원은 “갑자기 차출된 동대문 지역에서의 경험과, 강남에서 쌓은 경험이 강남북 문제를 모두 볼 수 있게 하는 균형잡힌 시각을 갖게 했다”며 “국민의힘의 대권 가도에도 플러스가 되는 일머리가 되는 시장이 되겠다”고 주장했다.

이후 질문 답변 시간에는 전현직 의원들의 질문과 기자들과의 문답이 있었다. 강석호 전 국민의힘 의원은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핵심 이슈가 무엇인가?”라고 물었고, 이 전 의원은 “집값과 전세값 문제이며, 정치 시장이 가면 최악이고 경제 시장이 나가는 것만이 그나마 최악을 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청춘 프리패스’가 포퓰리즘이 아니냐는 이헌재 의원의 지적에 이 전 의원은 “미래의 대한 투자라고 생각한다. 젊은 세대에게 투자하는 것은 포퓰리즘과 다르게 봐야 한다”며 “취업활동 하러 돌아다녀야 하고 자기계발을 하는 청년들에게는 절박한 문제일 수 있다”고 대답했다.

젊은 여성층에게 국민의힘이 인기가 없는 고질적인 현상에 대해 이 전 의원은 “여성들의 마음을 당이 너무 모른다. 마음을 아는 것이 먼저”라며 “여성들 가슴에 상처주는 말을 안 하는 것이 좋다. 이념이나 경제가 아니라 감정의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전 의원은 “정책들 중, 현재까지는 2030대 남성 유권자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가는 정책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잘 설명해야 하고 이해를 구하면서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구 선거에서 낙선했다는 지적에 이 전 의원은 “중진이니까 험지 가라고 한 달도 안 남겨 놓고 하라는 것은 다시는 일어나선 안 된다”며 “구민들에게 사실 저 같은 경우 저를 알릴 기회가 거의 없었다. 그런 공격은 정치적인 공격이거나 사정을 잘 알지 못하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