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문재인 대통령 맹비난, 추미애 법무부 장관 경질 촉구
이종배 “추미애 아바타 뒤에 숨은 대통령의 지휘였음이 드러나”

3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 3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이용구 법무부 차관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장을 맡지 않도록 한 것에 대해 “그게 무슨 의미가 있나. 눈 가리고 아웅”이라고 밝혔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이 차관 임명을 두고 “추미애 아바타 뒤에 숨은 대통령의 지휘였음이 드러났다”며 비판했다. 한편,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대통령이 나서서 윤 총장 문제는 중단해야 한다”며 윤 총장 징계절차 중단을 촉구했다.

주호영 “이 차관, 문제투성이...지금이라도 지명 철회해야”

주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모든 징계위원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명하게 돼 있는 마당에 이용구 내정자가 차관이 되면 위원장은 아니라도 위원으로 들어가는 마당에 무슨 의미가 있냐”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용구 차관 내정자에 대해 “우리법연구회 출신일 뿐만 아니라 추 장관 청문회 준비 단장을 거쳤다”라며 “지금 쟁점이 된 백운규 산자부 장관 변호인을 맡은 사람일 뿐만 아니라, 이 정권이 요구하는 ‘집 한 채’에도 저촉되는 문제투성이. 지금이라도 지명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아마 추 장관만으로 검찰을 핍박하기에 힘이 부족하니 응원군으로 이 차관을 보낸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서도 대통령에게 “윤 총장은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고 있다. 대통령이 처음 윤 총장에게 말씀하신 대로 잘하고 있다”라며 “더 독려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선거 이후 하기로 했던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도 중단돼있는데, 그 수사도 윤 총장에게 독려하시라”라며 “설사 그 수사 끝에 대통령이 관련된 일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감내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대통령은 사법체계를 지켰다는 것으로 역사에 공이 남는 것이지 이렇게 힘으로 누르고 전부 법무부를 자기 파(派)로 넣어서 검찰을 거의 해체 수준으로 압박해도 성공할 수 없다”라며 “이 과정 자체가 또 다른 범죄로 남아 뒤를 어렵게 할 것”이라고 했다. 

김종인 “추 장관의 명분 다 사라져...그만 물러날 때가 됐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대통령이 나서서 윤 총장 문제를 이 정도 시점에서 중단하는 게 현명하리라 판단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문 정부의 검찰총장 찍어내기와 법치주의 유린이 세계적인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라며 “실제로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 언론이 이번 사태를 비중있게 다루면서 한국 법치주의 파탄을 우려하는 말이 쏟아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정부 스스로 외교 입지를 좁혀 고립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희대의 국제망신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가 끝난 후 기자들을 만나 “추미애 장관은 본인 스스로가 그동안에 한 행위를 판단하고 그만 자리에서 물러날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윤석열 총장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관련) 서울행정법원에서 나온 판결 결과와 감찰위원회 얘기를 들어봤을 때 추 장관의 명분이 다 사라져 버리지 않았나”라고 했다. 

이종배 “추미애 아바타 뒤에 숨은 대통령의 지휘였음이 드러났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비대위에서 “(이 차관 임명은) 윤 총장 징계를 강행하겠다는 의도가 분명해진 것”이라며 “그간 대통령은 침묵, 승인으로 남모르게 추 장관을 지원했는데 자기 뜻대로 진행도지 않자 인사권을 무기 삼은 것”이라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정책위의장은 “이 모든 것이 추미애 아바타 뒤에 숨은 대통령의 지휘였음이 드러났다”라며 “문 대통령은 불법편법으로 조작된 윤석열 징계 취소를 즉각 결단하고 대국민 사과와 함께 추 장관을 즉각 경질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