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김현미 장관)가 8일 ,코로나19 백신 국내 운반을 위한 선제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국토교통부(김현미 장관)가 8일 ,코로나19 백신 국내 운반을 위한 선제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국토교통부(국토부)가 국내에 들어올 예정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운반 관리에 힘을 쏟고있다.

국토부는 8일, 코로나19 백신 운반용 항공기 1편 당 백신 수송량을 늘리고, 보안검색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신속한 백신 국내 운반을 위해 선제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백신의 운반은 대한한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맡는다. 

코로나19 백신 수송 신속처리 지원 전담조직(TF팀)도 별도로 구성하여 보건당국 요청사항 및 항공․유통업계 건의사항에 대해 원 스톱(One-stop)으로 한 번에 처리 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백신 운반을 맡은 항공사(대한한공·아시아나항공)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백신 보관을 위한 특수 컨테이너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화물터미널 안전요건을 점검하는 등 안전한 수송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추가로 국토부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국내 도입 시, 특별보안검색 승인 처리절차를 간소화 하기 위한 항공보안법 시행령을 개정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백신 개발 업체가 특별보안검색을 신청하는 경우, 보안검색원이 직접 업체를 방문해 전수검사를 실시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검색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국토부는 항공보안법 시행령 개정안 따라 특별보안검색 신청·승인 절차를 완전히 면제하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중이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업계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만큼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백신․치료제 등의 수송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 할 것이다"면서 "제도의 탄력적으로 운영으로 항공화물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최대한의 지원을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제 국무회의를 열고 국내에 4400만명분의 코로나19 해외개발 백신을 도입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