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는 대통령에게도 독…누가 정권 잡든 文 퇴임 이후 보장 안 한다”
“文도 지리멸렬하다 세월호 단식 거치며 선봉장 이미지 구축해 대선주자로 자리잡았다”
“투쟁해서 선거 진 게 아니고 그 투쟁을 선거 열기로 연결을 못 시켜서 진 것”
“김종인, 당과 정책노선 다르지만 혁신의 구원투수로 세대교체와 시대교체 혁신해야”

이언주 국민의힘 전 의원이 여의도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함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갖고 있다<사진=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이언주 국민의힘 전 의원이 여의도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함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갖고 있다<사진=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유력한 국민의힘의 부산시장 후보군으로서 민주당 출신의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은 11일 서울 여의도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김능구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공수처법 및 윤석열 총장의 부상과 총선 패배 원인을 분석하고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 의원은 공수처에 대해 “대통령이 공수처의 정점에 서 고위공직자들을 대통령이 지배하고 감시·감독하는 체제가 된다”며 “대의민주주의 기본 원리 무시하고 고위 공직자들을 공수처장 임명권을 통해 대통령이 지배하는 상황으로 간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의원은 “공수처는 대통령에게도 독이다. 그때그때 끊어 버리면 대통령에게까지 안 올라올 일들인데 자꾸 무리하게 덮으면 퇴임 이후 대통령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누가 정권을 잡든 문 대통령이 기대한 만큼은 그의 퇴임 후를 보장해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원심력을 키우기 위해 일부러 윤석열을 띄우지 않나 싶다. 조용히 배척해도 되는데 떠들썩하게 배척하는 이유가, 인위적인 시나리오에 따른 게 아닐까 싶다”며 “음모론적으로 고도의 전략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어 이 의원은 “윤 총장은 징계 수순이며, 윤 총장의 사퇴는 불가피하다. 정치를 하려고 들지는 애매한데, 아마 예전 안철수 현상처럼 구름떼처럼 사람들이 둘러쌀 것”이라며 “자칫 잘못하면 야권의 대선구도가 정리 안 되고 붕 떠 있고 막판까지 갈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지지부진한 다른 야권 주자들에 대해 이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폭락하는 방향에서, 어떤 주자가 대통령에 불만을 가진 야당 성향의 국민들의 마음을 대변해주면서 선봉장에 섰을 때 야당의 대표주자가 된다”며 “선봉장으로서의 이미지 구축을 하거나 행보가 파격적일 때 그렇다. 반대하는 야권의 에너지를 모으면서 하나의 야전사령관 같을 때 대선주자로 자리매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의원은 “우리 당의 대선주자라는 분들의 행보는 사실 여당의 대선주자가 하는 것들이다. 야당의 주자는 정글 속의 야수 무리의 대왕 같아야 한다”며 “정치는 어떤 본능으로 하는 것이다. 공수처 국면에서 이 싸움의 선봉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총선 이후로 이상한 트라우마가 생겼다. 단식을 하면 안 되고, 태극기는 극우세력이고, 투쟁도 너무 강성투쟁 하면 안 된다고 하는데 이런 건 민주당이 씌운 프레임”이라며 “노무현 대통령 인기 올라갈 때 보면 국민들의 분노가 폭발할 때 불을 붙이는 역할을 했다. 준비된 공간에서 준비된 사람들과 하는 것은 의미 없고 야생의 사자 무리의 대장 같은 선봉장으로서의 전투적 본능을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총선 패배에 대해 이 의원은 “무대에 여의도 정치인은 올라갔지만 일반 민중들은 배제됐고, 공천하고 선거하는 과정에서 전혀 통합이 되지 않았다. 장외 세력을 다 쫓아내고 정당만 통합했다”며 “선거의 열기와 반정부 반문 투쟁의 열기가 사그라들었다. 그들만의 선거로 끝나 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광장 세력들의 분열을 보면서 힘이 안 모인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문의 가치나 이념 또한 없었다”며 “중도노선이라는데, 민주당과 비교하면 명확하다. 민주당은 중도지향적이라고 했지만 어중간하게 야당 역할 하지 않고 강력하게 했다. 그러니 정권교체도 됐다. 윤석열이 문재인 정권에 대해 어중간하게 얘기하는가? 아니다. 분명하게 얘기한다. 추상적 얘기는 선거공학적으로도 좋지 않다”고 밝혔다.

김종인 대표에 대해 이 의원은 “야전사령관 스타일 아니고 사람들도 그런 면을 다 알고서 모셔왔다. 혁신의 구원투수 역할을 맡은 것이며, 스스로 살을 베긴 어려운데 그걸 해줄 것을 기대하는 것”이라며 “정책적인 노선에선 국민의힘과 안 맞는다. 경제민주화라는 것은 스펙트럼이 넓다. 사실 당내 다수가 경제민주화는 잘못됐다고 생각하고 시장경제 원리를 공고히 하려 하기 때문에 생각이 김 대표와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경제민주화라는 것의 방향성은 경제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향과 분배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이 서로 다르다”이라며 “경제의 투명성 강화해서 자본주의 효율성 올리자는 민주화는 찬성하지만, 사회주의적 요소를 강화하는 민주당 의견엔 동의 못 한다. 이에 대해 당 내에서 심도 있는 논쟁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은 법조인이면서 르노삼성자동차의 법무팀장과 에스오일의 상무를 지낸 기업인 출신의 여성 정치인이다. 재선 이후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미래로가는전진 4.0’을 창당해 대표를 지냈다가 보수통합 과정에서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합류했다. 현재 국민의힘의 유력한 부산시장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으며, 기업인 경력을 살려 ‘경제 시장’으로서의 면모를 부각 중이다.

<다음은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Q.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합리적으로 비판한다면.

공수처라는 게 말하자면 검찰 위의 검찰로서 검찰이나 법원을 수사할 수 있는 고위직 공무원을 전담해서 수사하는 수사처다. 모든 조직은 인사권과 재정권이 중요한데, 인사권이 어디에 있는가? 바로 대통령에게 있다. 대통령이 조직의 정점에 서게 되고. 고위공직자들을 대통령이 지배하는 감시·감독하는 체제가 된다. 각각의 고위 공직자들이 견제와 권력 통해서 실현하는 것이 하나의 대의민주주의 기본 원리인데 견제와 균형이 중요한 고위 공직자들을 공수처를 통해 지배하는 상황으로 가 버리는 것이다. 퇴임 후 여러 가지 문제들, 특히 비리들을 대통령으로서 막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문제는 퇴임을 하게 나면 그것도 끝이다. 인사권 상실된 상태에서는 모든 것은 새로운 대통령에게 향하게 돼 있다. 아시다시피 권력의 속성이란 내가 권력을 쥐면 이전 권력을 밟고 정통성이나 권위를 무너뜨리게 된다. 그게 새로운 권력이 서는 방식이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 문재인 대통령 기대한 것만큼 퇴임 후를 보장해 주지는 못할 것이다.

Q. 비토권을 수정한 것이 여당의 자체 안인데, 국민의힘이 자초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비토권을 삭제하자는 논의가 그 전부터 여당 내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비토권 보장이 되는데 협상 안 했겠나. 협상을 안 하겠다는 여당의 입장을 확인했을 뿐일 것이다.

Q. 원내대표단 협상에서 어차피 공수처는 출범하고 그것이 국정을 바로잡는데 기여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던데.

대통령에게도 독이다. 그때그때 처리를 해서 끊어버리면 대통령까지 안 올라오고 큰 후폭풍이 없을 텐데 만약 자꾸 무리하게 덮고 덮고 하다 보면 눈덩이처럼 불어나서 나중에는 퇴임 이후 대통령에게까지 간다고 본다. 임기가 끝나면 권력의 속성상 버림받는다. 즉 이게 오히려 대통령으로 하여금 무방비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독이 될 것이다.

Q.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절차가 진행 중이다. 드라마 시청률이 뚝 떨어질 정도로 생방송 드라마같다는 얘기도 많다. 秋-尹 갈등 전쟁도 이제 좀 끝부분에 온 것 같은데 어떻게 보는지.

윤 총장을 많이 키워줬다고 생각한다. 요즘에는 의도된 것으로서 이게 민주당 내부의 전략적 논의가 된 것인지 고민 중이다. 검찰총장 출신이 대선주자로 끝까지 가기 쉽지 않다. 야당 내부의 분열이라든가 이런 국민의힘의 원심력을 키우기 위해서 일부러 윤석열을 띄우지 않나 그런 생각도 든다. 그냥 조용하게 배척해도 되는데 떠들썩하게 배척하는 이유는 인위적인 시나리오에 따른 게 아닐까 한다. 만약에 그렇게 본다면 대단한 것이다.

Q. 대선주자 1위를 윤 총장이 차지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지지율이 야당의 후보로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선주자도 존재감이 없어져 간다

대통령 후보 될 것인가? 저는 부정적이다. 그분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라 검찰총장이랑 법무장관이랑 맞설 때 오르는 것과 실전은 달라서다. 막상 대선 레이스 갔을 때 자신의 역량을 가지고 권력투쟁을 벌이는 것은 그 본질이 다르다. 만약 그분이 난관을 거쳐서 최종적 승자까지 간다 그러면 대단한 일이다. 제가 볼 때는 징계가 증인심문 등 이것저것 거쳐서 한 두 번 더 열리고 12월 말쯤에는 정리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징계를 하는 수순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이 된다. 징계 당하게 되면 사퇴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갈 것이다. 윤석열 총장이 그만두고 나서 야인의 상태로 있게 될 텐데 그때 사람들 아마 예전 안철수 현상처럼 구름떼처럼 둘러싸지 않을까 싶다. 자칫 잘못하면 야권의 대선가도가 정리 안 되고 붕 떠 있고 막판까지 갈 가능성 있다고 본다.

Q. 윤석열 총장이 여타 야권 대선주자들을 관심에서 멀어지게 하다 보니 지지율이 전부다 답보 상태다. 어떤 분들은 지지율이 없어졌다고도 한다. 이 부분을 해결을 해야 된다. 여러 사람들이 대선주자 연석회의를 하거나 원탁테이블 만들자고 한다. 문제는 김종인 대표가 그럴 뜻이 없는 것 같다.

상당히 작위적이다. 김종인 대표가 발굴한다고 그 사람이 갑자기 뜨는 게 아니다. 사실 지지율이 오르고 안 오르는 것은 자기 하기 나름이다. 위원장이 띄워주고 한다 해서 뜨고 그런 것이 아니다. 윤석열은 상황이 그래서 뜨고 있지만 제가 볼 때 윤석열이 뜨는 이유를 잘 봐야 한다. 현재 상황 보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봤을 때 결국에는 정권 말기 상황으로 가고 있다. 어느 순간 대통령 지지율이 폭락하는 상황이 오는데 그때 국민들이 야당의 대선주자로 보는 그 계기라는 것이 있다. 특히 대선주자가 대통령에 불만을 가진 야당 성향의 국민들의 마음을 대변해주면서 선봉장에 섰을 때 야당의 대표주자가 된다. 예전 문재인 대통령 같은 경우도 언제부터 대선주자였나. 세월호 때 단식하면서다. 선봉장으로서의 이미지 구축이나 행보를 파격적으로 보일 때다. 그 렇게 반대하는 야권의 에너지를 쫙 모으면서 하나의 선봉장이 될 때 힘을 받는다.

Q. 야당의 대표 주자가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치는 어떤 본능으로 하는 것이다. 야당의 대선주자는 야성을 가지고 정글 속에서 야수의 무리의 대왕 같아야 한다. 지금의 공수처 국면에서 이 싸움의 선봉에 서야 한다. 바로 그 사람이 대선주자가 된다. 품위가 없으면 안 되지만 일정하게 품위를 유지하고 하면서도 할 수 있다. YS가 민추협의 위원장 역할 맡은 것처럼 하면 된다. 노무현 대통령 때에도 보면 5공 청문회 같은 것을 할 때를 보면 된다. 얼마나 거친 행동인가. 그럼에도 국민들 분노 결집시키는 자기의 행동으로 보여준 것이다. 그러면서 위치가 확 올라갔다. 국민들이 볼 때 윤석열이 그런 행동 하는 것이다. 지난 총선 이후로 이상한 트라우마가 생겼다. 단식을 하면 안 된다. 거리에서 투쟁하면 안 된다. 태극기는 극우세력이다. 투쟁을 해도 너무 강성투쟁 하면 안 된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민주당이 씌운 프레임이다. 우리가 시종일관 맨날 거친 행동하는 게 옳지는 않지만 인기가 올라갈 때나 노무현 대통령 인기 올라갈 때 보면 그때 딱 국민들이 분노가 폭발할 때 불을 붙이는 역할을 그들이 했다고 본다. 전부 여당의 대선주자처럼 준비하고 있다. 야수의 본성으로 꼭 사자 무리의 대장 같은 전쟁을 해야 된다. 야전사령관으로서 상대 성을 함락시키기 위해 출발하는 돌진하는 선봉장 이런 본능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Q. 미래통합당이 그렇게 투쟁야당의 모습을 보여줬는데 정작 참패를 했다. 금방 말한 대로 투쟁은 안 된다는 트라우마가 생긴 것 같다.

민주당 출신으로서 말하자면, 투쟁은 민주당이 잘한다. 양당이 어떤 질적 차이가 있는가 지켜보면 차이가 있다. 죄송한 얘기지만 민주당에 비해 진정성이 부족하다. 뭔가 민중 세력들과 울고 웃고 하는 밑바닥의 동거동락하는 동지적 관계가 형성되고 국민적 지지를 이끌어 내는 하나가 되는 과정이 필요한데 그게 없다. 국민의힘 보면 따로 논다. 민중을 일종의 객체로 보고 동거동락하지 않는다. 왕족이나 귀족과 평민 사이와 같은 괴리가 있다. 그들이 많은 기여를 하고 전문성있는 사람 있다면 공천을 했었어야 한다. 그 중에서 지도자급 인사들이 올라왔었어야 한다고 보는데 이게 안 된다. 투쟁했는데 공천할 때는 자기들끼리 한다. 함께 투쟁했는데 괴리가 있었고 무대 위에는 의원들을 비롯한 여의도 정치인은 올라갔지만 일반 민중들은 배제되는 과정에서 감정이 팽배했다. 이어 공천하고 선거하는 과정에서 전혀 통합이 안 됐다. 정당만 통합하고 그런 장외 세력들을 다 쫓아냈다. 정작 통합의 대상은 다 배척된 것이다. 통합을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분열을 하게 된 그런 선거를 치렀다. 선거의 열기나 반정부 반문 투쟁의 열기가 사그라들었다. 그들만의 선거로 끝났다.

Q. 선거 참패의 원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인데.

통상의 진단이 잘못됐다고 본다. 투쟁 많이 해서 이번 선거를 진 게 아니고 그런 투쟁을 선거 열기로 연결시키지 못해서 진 것이다. 따로 놀고 그냥 분열로 끝났다. 오합지졸 비슷하게 선거를 치르게 된 것이다. 통합은 심장이 뛰고 열정이 올라가야만 성공하는 것이었는데 그렇지 못했다. 광장의 열정이 녹아들지 못해 실패한 통합이라고 본다. 공동의 이슈와 깃발을 드는, 와~하는 그런 선거가 돼야 했다. 아마 극에 달했을 때 선거를 했다면 이겼을 거라고 본다. 현장에서 느낀 건, 될 것처럼 하더니 나중에 따로 놀고, 그러면서 광장 세력들 사이에서는 오만 분열이 일어났다. 이곳에도 리더십이 없고. 통합된 연대체를 만들면서 일사불란하게 갔어야 하는데 광장세력들 내부에서도 분열이 있었다. 이렇게 되면서 이거 힘이 안 모이는 구나 이런 생각이 본능적으로 들었다.

Q. 광장 세력이 분열한 이유는?

심지어 공동의 깃발조차 없었다. 반문의 이념과 가치 이런 게 나와서 깃발에 적혀야 하는데 그런 깃발이 없었던 것이다. 중도노선과 다르다. 민주당하고 비교해보면 명확하다. 민주당이 중도 지향해서 어중간하게 야당 역할 했던 게 아니고 강력하게 했다. 그러더니 정권교체 됐다. 윤석열 인기 폭발하고, 윤 총장이 중도성향 갖고 합리적인 얘기 하긴 합니다만 이 사람이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 어중간하게 얘기를 하고 있는가? 그것은 아니다. 분명하게 얘기한다. 너무 강한 것 아닌가 싶을 정도인데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가 추상적으로 선거 얘기하는 것은 선거 공학적으로도 좋지 않다. 에너지와 열정 열망 이런 것을 모아내는 과정이라고 생각을 한다.

Q. 보수의 혁신을 위해서 국민의힘이 선택한 것은 김종인 비대위원장이다. 보궐선거까지 가기로 한 것인데, 어떻게 보는지. 지금 현재의 평가를 본격화해야 하지 않는가. 내년 선거를 이끄는 당 대표로서 정확한 평가는?

김종인 대표는 야전사령관 스타일은 아니다. 이분에게 기대한 역할이 뭐냐면 혁신의 구원투수 역할이다. 그동안 이 당이 혁신하고 한다고 해놓고 말로만 혁신을 했다. 혁신하려면 자기 살을 스스로 베긴 어렵다. 그걸 해 줄 일종의 구원투수의 역할을 하려고 모셔온 것이다. 양 당에서 결국 했던 역할이다. 개의치 않고 그냥 할 얘기 다하고 잘라낼 사람 다 잘라내고 그런 작업을 기대한 것 같다. 사실 그 역할이 가장 빛을 발할 때는 공천할 때이다. 이분이 차라리 공천위원장을 했어야 한다. 그런 혁신을 바랬으면 공관위원장으로 모셔올 일이었다. 세대교체와 시대교체 혁신이라는 과제를 이분이 바깥에서 오신 구원투수로서 충실하게 눈치 안 보고 추진해 갔으면 좋겠다.

Q. 김종인 위원장의 경제민주화에 대한 생각은?

정책적인 부분에서는 국민의힘하고는 노선이 안 맞는다. 평생 경제민주화를 주장해오셨는데 경제민주화라는 카테고리는 스펙트럼이 넓다. 경제민주화라는 이슈에 대해서는 사실 국민의힘은 반대 입장에 서 있다. 자유시장경제 원리를 공고히 하는 쪽이다. 당 내 다수가 경제민주화는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경제3법 부딪힐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아쉬웠던 부분은 경제3법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협상이 부족한 점이다. 경제민주화라는 것이 경제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향이 있고 사민주의, 사회주의적 관점에서 분배를 극대화시키는 방향이 있는데 이는 방향이 다른 것이다. 저는 경제의 투명성 강화해서 자본주의 효율성 올리자는 민주화는 찬성하지만, 민주당은 투명성 강화 수준이 아니라 사회주의적 요소를 강화하는 쪽 즉 절대 분배를 늘리는 쪽을 추구한다. 기업에 대한 지분이나 지배권 자체를 나눠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투자를 하라고 하면서 CSR을 강화하자는 쪽이 아니라 연금공단에서 잘못된 회사는 인수해야 한다는 식의 과격한 사고를 한다. 이런 것들에 대해서 당내에서 심도 있는 논쟁이 있으면 좋겠다. 김종인 대표와 맞짱 토론하면서 김 대표가 주장하는 것을 수위를 낮추는 방향으로 과감하게 논쟁을 벌여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