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의원, 녹색금융촉진법 발의…그린뉴딜 법제화 가속화
금융그룹 ESG 경영, 키워드는 ‘탄소중립·탈석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월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월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20년 한 해도 금융권엔 대형 사건과 이슈가 끊이지 않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경기가 위축되면서 금융시장 불확실성도 커졌다. 2019년 터진 사모펀드 부실 문제가 해를 넘겨 이어졌고, 정부의 ‘한국형 뉴딜’이 금융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올랐다. 이에 <폴리뉴스>는 올해 금융권에 영향을 준 5대 뉴스를 선정해 소개한다. (편집자주)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올해 금융업계엔 녹색금융 바람이 거세게 불었다. 최근 전 세계에서 ‘기후변화’과 ‘2050년 탄소중립((Net-zero)’이 강력한 이슈로 떠올랐고, 우리나라에서도 ‘그린뉴딜 금융지원 법제화’ 움직임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월 16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하나로 마련한 ‘그린 뉴딜’의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그린 뉴딜의 지향점은 ‘탄소중립(Net-zero)’ 사회다. 온실가스 발생량에 상응하는 감축 활동을 펼쳐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인 상태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월 28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공식 선언했다.

그린뉴딜은 사회와 산업 인프라 및 에너지 수급 체계를 친환경으로 전환하고, 혁신적인 녹색 산업의 기반을 닦는 거대 프로젝트다. 대규모 재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점에서 금융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이에 국회에선 그린뉴딜을 위한 금융지원 법제화 움직임이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그린뉴딜분과 위원들은 11월 11일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실행법인 ‘녹색금융촉진법(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녹색금융 촉진 특별법)’을 발의했다.

해당 법안엔 ▲녹색금융 촉진의 기본원칙 수립 ▲녹색금융 촉진 기본계획 수립 ▲금융기관의 책무 규정 ▲한국녹색금융공사의 설립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녹색금융 촉진을 위한 전략과 목표 및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화석연료 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지양하는 등의 내용이 금융기관의 의무로 규정됐다.

정치권에서 나서자 국내 금융지주들도 앞다퉈 녹색금융 추진 계획을 내놨다. KB·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금융지주는 그린뉴딜을 포함한 한국판뉴딜에 향후 5년간 약 70조 원 이상의 자금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와 그린스마트스쿨, 그린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 녹색사업에 금융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뜻이다.

고탄소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축소하는 등 그룹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탈석탄 흐름에 동참하는 금융지주도 늘어났다.  핵심 키워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이다. 재무성과 외에 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적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요소를 반영해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으로 유럽연합(EU)과 북미 등에서 중요한 기업 평가척도로 자리 잡았다.

신한금융그룹은 최근 ESG경영의 일환으로 ‘제로 카본 드라이브’ 추진을 선언하고, 2050년까지 그룹이 보유한 자산 포트폴리오의 탄소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제로 카본 드라이브는 고탄소 배출 기업과 산업에 대한 대출·투자를 줄여나가는 친환경 금융전략이다. 반대로 친환경 기술 기업에 대한 대출지원과 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자본투자는 확대한다.

이를 통해 신한금융은 향후 그룹의 자체적 탄소 배출량을 2030년 46%, 2040년 88%까지, 그룹 자산 포트폴리오의 탄소 배출량은 2030년 38%, 2040년 69%까지 감축할 계획이다. 그룹의 탄소배출량 측정 모형을 더욱 고도화하고 배출량 감축 목표를 국제적으로 검증 받기 위해 국제기구인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 ‘PCAF’ 가입도 추진한다.

KB금융그룹은 2030년까지 그룹의 탄소배출량을 2017년 대비 25% 감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KB금융의 전 계열사는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이들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 참여와 채권 인수를 중단하고, 신재생에너지 투·융자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그룹 차원에서는 ESG경영 중장기 로드맵 ‘KB그린웨이 2030’에 따라 현재 20조 원 수준인 ESG 상품·투자·대출을 50조 원까지 늘린다. 이사회 내 신설된 ‘ESG위원회’가 이러한 EGS경영 실행 가속화를 위해 움직인다.

우리금융그룹도 ‘2050년 탄소중립 금융그룹’을 목표로 ESG경영 전담부서 및 위원회를 설치하고, ‘탈석탄 금융 가이드라인’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신규PF(프로젝트 파이낸싱)나 채권 인수는 중단하고, 기존에 투자된 관련 자산도 리파이낸싱 시점에는 되도록 회수한다는 방침이다.

녹색금융촉진법을 대표발의한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녹색금융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가진 기관 및 인력, 조직, 재원, 그를 뒷받침하는 법적 제도화가 이전 정부와는 다른 문재인 정부만의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보장할 것”이라며 “이런 제도화가 세계적 흐름”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