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19일) 10시 안철수 국민의 당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선언이 예고된 시점부터 오늘 국회소통관에서 있었던 출마 선언 보도에 대해 누리꾼들이 많은 댓글과 게시글을 남겼다. 소셜 여론 동향 분석팀이 안철수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선언에 대한 인터넷 여론을 종합 보도한다. [편집자주]

 인터넷뉴스 댓글, SNS, 커뮤니티에 나타난 민심의 동향을 분석하여 국회의원, 보좌관, 정치부 기자 등 정치 전문가들에게 호평 받고 있는 『폴리 여론 소셜 동향 보고』팀입니다. 우파, 좌파 언론 매체를 막론하고 관련 기사에 많은 댓글이 달렸습니다. 어제 첫 보도를 한 조선일보 기사에는 5천 개가 넘는 댓글과 1만 3천 회가 넘는 감정표현이 있었습니다. 한겨레 신문 기사에도 74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으며 각종 커뮤니티에 올라온 게시판의 글은 1천 이상 조회를 기록 중입니다.

20일 오후 2시 조선일보 캡처
▲ 20일 오후 2시 조선일보 캡처
20일 오후 2시 한겨레 신문 캡처
▲ 20일 오후 2시 한겨레 신문 캡처

 

 시장 출마 선언을 생중계한 안철수 유튜브 채널의 실시간 채팅 때에는 7천 개가 넘는 실시간 댓글이 달렸고 해당 영상은 20일 오후 2시 현재 3만 4천 회가 조회되었습니다. 긍정적인 반응이 상당수지만 매체에 따라 부정적인 의견도 매우 많았는데 이들의 견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긍정적인 반응

국민의 힘에 인물이 없어서 안철수 지지

 우파를 지지하는 누리꾼들은 국민의 힘에 실망했고 그래서 안철수가 대안이라는 반응이다. 과거 그의 행보에 실망은 했지만 그래도 믿을 사람은 안철수라며 출마를 지지했다. 일부는 대선을 가기 전에 서울시장을 해야 하고 진심을 가진 정치인이기 때문에 지지한다는 입장이다.

댓글hsch**** 국민의 힘은 지지하지 않지만 안철수 만큼은 지지한다.

댓글4eve**** 국민의 힘 당에 인물이 있나요. 김종인은 문재앙 대통만든 인간아닌가. 힘당은 민주당 2중대나 다름 없다. 이제 믿을 건 안철수 뿐이다. 안철수 몰표 줍시다. 나라 공산화되기 전에 정신 차립시다.

댓글tuss**** 적의 적은 동지다. 일단 서울을 탈환하기 위해서는 안철수가 최고의 용병이다. 김종인과 지금 국힘당 지도층 정신 차려라. 무조건 안철수 꼬셔서 민주당 집권 못 막으면 백신 2022년에도 못 맞을것 같다

댓글wjs8**** 응원하겠습니다. 최소한 민주당처럼 무능하거나 비리나 성범죄를 저지를 거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댓글psh6**** 안철수 대통령해야하는데... 서울시장 하고 합시다~

댓글dktk**** 여러 사람들을 보아 왔지만 정치꾼들이 판치는 정치판에서 얼마 없는 지성과 양심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의 대선 말도 안되는 폄하로 이미지를 손상했지만 당신 같은 사람이 무언가를 이루어 내는 모습을 바래본다. 그래도 대한민국 정치가 선동과 날조가 아닌 진심도 통한다는 걸 당신을 통해 한 번은 보고 싶다.

의학, IT 전문가 및 1500억 기부에 대한 호감은 여전

 안철수 지지자들이 그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는 의사이면서 IT전문가인 경력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누리꾼들은 1500억을 기부한 부분과 올해 11월 코로나 재확산을 경고한 부분도 여전히 높게 평가 하고 있었다.

댓글simo**** 김경수의 피해자 안철수는 서울대 의대 나와 단국대 의대 학과장 서리까지 지낸 의료 전문가이고 오랫동안 안랩을 이끌며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연구를 했고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을 지내 과학기술통신 분야에 빠삭한 벤처기업의 전설이며 세계 최고의 경영대학원인 와튼 스쿨에서 MBA까지 따 기업이나 시장에 대한 이해도 탁월하다. 다양한 정부 부처의 전문성을 자기 혼자 다 가지고 있기에 그것들을 컨트롤하면서 국정운영을 할 자격이 충분하다. 특히 IT 분야에서 스페셜리스트기 때문에 4차 산업 혁명에 제일 걸맞는 정치인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dran****1500억 사회기부에 전세로 살고 있죠. 코로나 11월 이후 재확산 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그~렇게 말했는데 못 알아먹고 문이 나라를 이 모양으로 만들어 놓으니, 우선 나라살려보겠다고 서울시장 나온거 아닙니까. 원래는 대선 가야 할 분이ㅠ

 

2. 부정적인 반응

단일화 필수

누리꾼들은 단일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단일화하지 못하면 당선되기 어렵고 선거 패배의 책임, 야권 분열의 책임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단일화를 추진해야 하며 안철수 대표에게 경선을 주문했다. 한편 늘 정치적 타이밍이 좋지 않은 안철수 대표에 대한 불만도 드러냈다.

댓글zomb**** 단일화 안하면 민주당에서 또 당첨됨 야권은 1명으로 단일화해야 야권이 당첨됨 따로 나오면 헛짓거리 하는 거임

댓글rmhw**** 독단적으로 행동해야 3~4 등 할 거 불 보듯 뻔한 거. 국민의 힘으로 들어가서 치열한 경선을 뚫고 출마해라. 정정당당히.

실망스러운 안철수. 타이밍이 아니다

댓글cree**** 정치도 타이밍인데 ... 진작하랄 때 하시지... 버스 떠났다구요

댓글e****** 난 이 사람이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바른미래당 때 유승민이 그렇게 만나자고 할 때 미국에서 아무런 응답도 없다가 웬 뜬금 유승민과 만나서 바른미래당만 제대로 이끌었다면 지금 교섭단체로 좌파 폭주는 충분히 막았을 것인데 안철수 이 사람 난 도통 모르겠어.

낙선할 것이다

 나아가 야권 분열로 안철수 대표의 낙선이 분명하다는 의견도 상당했다. 민주당을 도와주는 출마이며 과거 선거 결과처럼 또 3등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댓글cho4**** 문정부가 야당복은 있어~ 안철수가 또 도와주네

댓글song**** 아무리 봐도 자의적인 엑스맨이지 싶다‥또 덕분에 민주당 시장 꼬라지 보게 되면 우짜냐‥

댓글mmha**** 또 나와서 우파 표 뺏어 가네. 니가 선거란 선거는 다 껴서 망친거야 조용히 좀 있어라

댓글moun**** 선거란 선거 다 나오네.. 대통령선거 3등 서울시장 선거 3등 이젠 지겁다 지겨워.

독재라는 말에 거부감

 안철수 출마 선언에 대한 비판 중 상당수는 안철수 대표의 출마 선언문 중 “문재인 정권은 민주주의의 적, 독재 정권이 되어가고 있습니다.”라는 표현에 있었다. 과거 군부 독재 시절과 현 정권을 비교하는 것은 잘 못된 것이며 이명박 전직 대통령 수감과 전두환 재판 때 아무말도 하지 않고 넘어간 것은 우파 표를 의식한 기회주의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댓글jgil**** 군부독재 시절의 쓴 맛을 보지 못해서 그 따구 말을 하냐?

댓글knp3**** 독재가 무슨 뜻인지 국어사전부터 찾아보고 사용하세요. 철수 꼬마야!!! 독재가 한반도를 꽁꽁 얼어붙게 할 때 꼬마야 너는 그때 무얼하고 있었니?

댓글js92****금년 하반기에 있었던 명박이 재수감, 전두환 재판 이슈에 대해 묵언수행했던 놈이 시장 출마한다고. 개가 웃겠다. 당신도 서울시장 출마를 위해 명박이 지지세력, 전두환 추종세력 등의 표를 의식하니 전직 쓰레기 정치인에 대해 말 한마디 못했겠지. 당신도 정치인 다 됐구나.

일요일의 사나이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안철수 대표가 늘 일요일에 기자회견을 하여 기자들을 괴롭힌다며 과거 추미애 장관이 퇴근 40분 전 기습 브리핑을 해서 욕먹은 것처럼 똑같이 안대표를 비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게시판 기레기들아 안철수한테도 똑같이  해봐라. 퇴근 시간 6시도 아니고 일요일에 기자회견 한단다. 면상에 대고 쌍욕해야 하는 거 아니냐?? 

게시판베스트댓글 고만 쫌 게로피씹시효~

게시판댓글일요일 기자회견이 안철수 전매특허에요. 예전 정치 시작할때부터 제딴에 중대발표는 모두 일요일에 했습니다. 이유는 월요일 언론사 톱에 기사가 나오는게 목적입니다. 일요일에는 기사거리가 적어 웬만하면 월요일 톱에 나오니까요.

3. 안철수 출마로 논쟁

출마는 1:1 합당을 위한 포석

 오늘의 유머 게시판에 1700회 이상 조회된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하는 진짜 이유』라는 글에 누리꾼들이 댓글을 달며 논쟁을 벌였다. 게시자은 ‘안철수 출마로 국민의 힘이 비상’이고 안철수의 본심은 국민의 힘과 협상을 통해 부산시장 양보와 차 후 1대1 합당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안철수가 시장이 되어 능력을 보여주면 대선도 가능한 상황이다, 아니다 그는 이미 제대로 보여준 것이 없다로 격론이 벌어졌다.

게시판sisa_11****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하는 진짜 이유  내년 서울시장 선거는 민주당이나 국짐[국민의 힘을 국민의 짐으로 낮춰부르는 축약어(편집자주)]에게 상당한 정치적 의미가 있는 선거입니다.민주당이 이기면 계속 민주당이 정국을 이끌어 가는 것이고 그럼 대선도 순탄하게 이깁니다. 국짐이 이기면 정국의 흐름을 국짐으로 가져오는 변곡점이 됩니다. 정국의 주도권 쥘 기회와 대선도 해볼 만하다는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그래서 내년 서울시장 선거는 민주당이나 국짐이나 사활을 건 선거입니다. 그런데 이 팽팽한 싸움에서 안철수가 서울시장 출마하면 국짐은 비상이죠. 안철수 서울시장 나오면 국짐은 필패나 다름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안철수 마음을 돌리려 할 것이고 안철수는 특유의 애매모호한 전술로 국짐을 애가 타게 할 것입니다. 안철수가 진짜 원하는 것은 부산시장 후보 양보와 차후 국짐과 동등한 합당일 것이라 보여집니다. 여기에 또 하나 변수가 있네요. 김종인 대표가 서울선거 지는 한이 있더라도 안철수와 함께 또는 합당 못한다는 몽니 부릴수 있습니다. 이제는 안철수가 저쪽이라 팝콘 먹으면서 구경하면 됩니다. 어쨌든 안철수 출마는 대환영하는 바입니다.

게시판댓글39.7.*** 여기 분들은 안철수의 등판이 민주당에 유리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응원하시는데, 사실 거의 조롱이네요. 전 안철수가 진짜 서울시장 돼서 시정 능력 보여주길 바랍니다. 거기서 인정받으면 이전과는 다른 모습의 진화된 대권 주자로 나아갈 수 있다고 봅니다. 만약 반대면 더는 정치 인생 없구요

게시판댓글백색**** 음...위험한 생각이신 거 같은데. 정치는 연습이 아닙니다.

4. 빅카인즈 연관어 분석

 안철수 국민의 힘 당대표에 대한 뉴스 1,000건을 분석한 연관어 분석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안철수에 대한 뉴스의 관심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쏠려 있었고 그 다음 연관어는 ‘국민의 힘’이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