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배 “변 후보자, 사회 구조적 문제를 개인 탓으로 인식한 점 유감”
박성민 “유가족과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 때까지 진심 어린 사과해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박성민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박성민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시절 회의 석상에서 ‘구의역 김 군’을 비하했다는 논란을 두고 여당 내의 비판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일부 여당 인사들은 낙마 사유는 아니라면서도 “변창흠 후보자가 사과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배 최고위원은 “변창흠 후보자가 SH 사장으로 재직 중이던 당시 구의역 사고 책임을 김 군에게 전가해 물의를 빚었다”며 “사회 구조적 문제로 발생한 중대재해 사망사건을 고인 개인의 탓으로 인식한 점에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변창흠 후보자는 유가족과 동료를 찾아뵙고 사과하는 게 도리”고 말했다. 박홍배 최고위원은 한국노총 금융노조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다.

같은 날 청년 대변인 출신 박성민 최고위원은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정신을 언급하며 “우리는 사람을 위한 정치를 하는 정당”이라며 “변창흠 후보자가 진정 국민을 위해 일하고자 한다면 유가족과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 때까지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진심 어린 사과로 유가족과 김 군 동료, 청년 노동자에게 사과가 진정으로 받아들여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박 최고위원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변 후보자의 발언이) 굉장히 심각하다고 생각했다"며 "그런 인식들이 저는 사실 이것이 과연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철학과 맞는 가치의 발언이었는가 생각하게 됐다.  어떠한 해명이더라도 사실 무마는 잘 안 되리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어떤 분들은 이분이 국토부 장관으로서의 업무 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수행 능력에 좀 더 초점을 맞춰서 봐야 한다고 말하는데, 공직자로서 국민을 위해서 봉사하시는 분인데, 이 이전의 인식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비판을 받아도 마땅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며 "후보자의 자질과도 연관 지어 생각해볼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박성민 최고위원은 낙마에 대해서는 “사실 쉽게 뭔가 지명 철회라든지 이런 부분이 이루어질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