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수급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수급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에 대한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더 확보하고 접종시기를 앞당기겠다"며 "정부는 4400만 명 분량의 백신을 확보하고, 내년 2~3월에 순차 접종을 시작해 11월에는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태년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의 백신 확보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백신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을 확보해서 안전하게 접종하는 것이 정부의 백신관련 원칙"이라며 "백신은 전 국민이 접종 대상이고, 안전성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다른 백신은 개발 전까지 임상시험만 통상 4년에서 8년이 소요되며 개발까지는 총 10년이 걸린다고 전하면서, 코로나19 백신은 상대적으로 급하게 개발돼 무엇보다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일각에서 정부의 백신 수급이 다른 국가에 비해 늦다는 의견들이 나오자 김 원내대표는 "백신 자체가 미국이나 영국 회사들이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감염병 전문가와 의학 전문가들은 일단 미국, 영국의 백신 접종 상황을 잘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이구동성으로 조언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계속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 명분을 계약했고, 또 코벡스프로그램에 우리가(정부가) 선불도 넣어놨다. 오늘 아침에 발표했지만 화이자 1000만 명분, 얀센 600만 명분, 또 다른 회사와도 계약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얀센은 당초 예정된 물량보다 200만 명분이 더 많은 총 600만 명분을 계약했고, 내년 2분기부터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화이자 백신은 1000만 명분을 계약하고 일단 내년 3분기부터 국내에 들어온다"고 밝혔다. 

또 김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에 대해 "민주당은 당정협의를 통해 백신 접종에 대한 종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국민께 투명하게 보고하겠다"며 "백신 관련 접종 대상 선정, 안전성 검증, 유통 시스템 등 제반 상황을 투명하게 국민께 설명하고 접종 계획을 종합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추가로 김 원내대표는 "국산 코로나19 치료제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조건부 사용 승인이 조만간 접수될 것"이라면서 "방역을 성공적으로 통제·관리하면서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만큼 안전하게 접종하는 정부의 백신 정책은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