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성추문 의혹’ 고백하며 자진 사퇴
박원순, ‘비서 성추행 의혹’에 극단적 선택
4.7 재보선…‘성인지 감수성’, ‘여성가산점제’ 등 핵심쟁점

사퇴 의사 밝힌 후 인사하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 사퇴 의사 밝힌 후 인사하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2020년, 현역 지방자치단체장들에 대한 성추문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시민들은 큰 충격에 빠졌다. 지난 4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권력형 성범죄 사건’으로 스스로 시장직을 내려놨다. 그로부터 3개월여가 지난 7월,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의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를 당하자 바로 다음 날인 7월 9일 극단적 선택을 하기에 이른다.

‘미투(MeToo)’ 운동으로 우리나라 제1, 2 도시의 시장 자리가 공석이 되면서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2021년 빅 이벤트로 떠오르게 됐다.

지난 4월 11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성추문 의혹’을 스스로 고백하며 시장직에서 물러났다. 업무 시간에 해당 직원을 집무실로 불러 성추행했다는 내용이었다.

당시 오 전 시장의 사퇴 시점이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직후라는 점에서 총선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사퇴 시점을 총선 뒤로 맞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KBS 보도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은 당월 초부터 정무 라인을 통해 사퇴 여부에 대한 협상을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 여성은 오 전 시장에게 당월 안으로 사퇴를 할 것을 촉구했고, 부산시는 이 요구를 받아들여 피해 여성의 요구사항을 따르겠다는 내용의 ‘사퇴서’를 작성해 피해 여성 측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KBS는 해당 문서가 ‘공증’까지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최근 검찰은 오 전 시장이 지난 2018년에도 한 차례의 성추행을 더 저지른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검찰은 지난 6월부터 2차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도망갈 우려가 없다
며 이를 재차 기각했다. 오 전 시장은 해당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당시 상황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해 다툴 여지를 남겨놓았다.

서울대병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빈소. <사진=연합뉴스>
▲ 서울대병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빈소. <사진=연합뉴스>

그러던 7월 8일, 박원순 서울시장에 고소장이 날아든다. 그의 전직 비서가 2017년부터 수시로 성추행을 당했다는 내용의 고소장을 서울지방경찰청에 접수했다. 7월 9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 시장은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홀로 종로구 가회동 공관을 나섰다. 이후 딸을 통해 박 전 시장의 실종 신고가 접수됐고, 14시간 만에 박 전 시장은 북악산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박 시장의 장례는 서울특별시 장(葬)으로 5일간 치러졌으며 발인은 7월 13일에 이뤄졌다.

오거돈 부산시장의 사퇴와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망으로 양 거대 도시 시장이 부재한 상황이 벌어졌다. 이에 따라 2021년 4월 7일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열리게 됐다. 대선 11개월 전에 열리기 때문에 민심의 향방을 확인할 ‘미니 대선’으로서의 의미도 갖게 됐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내년 4.7 재보궐 선거 후보 공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번 선거가 ‘성추문 논란’으로 촉발된 만큼 ‘성인지 감수성’이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에 국민의힘은 ‘미투’와 ‘부동산’ 이슈를 중점으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민주당 소속 정치인의 잘못으로 재ㆍ보궐 선거를 야기한 경우 후보를 내지 않겠다’는 당헌ㆍ당규를 삭제하고 후보를 공천하겠다 밝혀 비판을 받았다.

국민의힘은 또한 당규인 ‘지방선거 공직 후보자 추천 규정’ 제26조(가산점)에 ‘경선에 참여한 정치 신인, 여성, 청년 등의 후보자는 본인이 얻은 득표수(득표율 포함)의 100분의 20의 가산점(20%)을 받을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여성 가산점 제도는 예비 경선에서만 적용하는 쪽으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야권에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서울 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국민의힘에서는 김선동·이종구·이혜훈 전 의원과 조은희 서초구청장,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등 5명이며,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도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여당은 우상호 의원이 출마 선언을 했으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박주민 의원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27일에는 범여권 인사인 김진애 의원이 출마 선언을 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부산시장선거는 튼튼한 지역 기반을 가지고 있는 박민식·이진복·유재중 전 국회의원들이 예비후보 등록 첫날인 지난 8일 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일찌감치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뒤이어 박형준 동아대 교수, 이언주 전 국회의원 역시 출마를 공식화했다.

반면, 민주당은 뚜렷한 부산시장 후보군은 보이지 않고 있는 상태다. 특히 여권 후보적합도 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이 "가덕신공항 특별법만 내년 2월 국회에서 통과되면 출마하겠다"고 밝혀 지역 내 선거 움직임도 지체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