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속 주행 자기부상 열차 하이퍼튜브는 교통혁명이자 미래의 핵심기술”
“하이퍼튜브 기술개발·상용화 위해 의왕을 그린모빌리티 특구로 지정·지원 해야”

13일 하이퍼튜브(HTX) 기술간담회에 참석한 이소영 의원(오른쪽 세번째). <사진=이소영 의원실>
▲ 13일 하이퍼튜브(HTX) 기술간담회에 참석한 이소영 의원(오른쪽 세번째). <사진=이소영 의원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 중인 자기부상 열차 ‘하이퍼튜브(HTX)’의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의왕시를 향한 지원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 경기 의왕·과천)은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광재 의원(더불어민주당 K-뉴딜본부장), 맹성규, 양향자 의원과 함께 13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진행한 하이퍼튜브(HTX) 기술간담회에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이들은 차세대 그린모빌리티의 기술개발 가능성을 봤다며 입을 모았다.

‘하이퍼튜브(HTX)’는 2013년에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제안한 진공에 가까운 상태의 튜브 안을 음속으로 주행하는 자기부상 열차인 ‘하이퍼루프’의 한국형 모델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6년부터 하이퍼튜브 연구개발을 진행해 오고 있다. 특히 하이퍼튜브는 재생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어 탄소제로가 가능한 이동수단이고, 진공 튜브 안에서 이동하여 소음이 없기 때문에 ‘미래형 친환경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열차를 실물 크기의 17분의 1로 축소 제작해 진행한 주행시험에서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 이내에 갈 수 있는 최고 속도 1019㎞/h를 기록한 바 있다.

하이퍼튜브가 상용화가 될 경우, 초고속 철도 네트워크망 구축을 통해 전국의 주요 도시를 30분 내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 이소영 의원실의 설명이다.

이소영 의원은 “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 중인 하이퍼튜브는 교통혁명이자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물어 우리 사회를 질적으로 도약시켜줄 미래의 핵심기술”이라며 “하이퍼튜브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의왕을 그린모빌리티 특구로 지정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미래를 위한 차세대 그린모빌리티 기술개발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의왕시와 적극 협력하여 의왕시가 철도특구에서 ‘그린모빌리티’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달 김상돈 의왕시장과 함께 국토교통부 관계자와 간담회를 진행하고 국토부 측에 GTX-C노선 의왕역 정차의 당위성을 설명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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