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전 서울시장 보궐선거 승리로 이끈 '박원순-박영선' 단일화 성사시키자"
기호 4번 김의겸, 의원직 승계할까?

 4.7 재보궐선거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확정된 김진애 후보가 9일 국회에서 공천장을 받은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
▲  4.7 재보궐선거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확정된 김진애 후보가 9일 국회에서 공천장을 받은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열린민주당은 9일 김진애 의원을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확정했다. 

열린민주당은 이날 김 의원이 당내 경선에서 총 투표수 5천518명 중 3천660표(66.4%)를 얻어 정봉주 전 의원을 제치고 후보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1천858표(33.6%)에 그쳤다. 

김진애 후보는 후보 지명 수락 연설에서 "'거품에 도취하고 있는 박영선'을 이기고, 안철수 신기루'를 깨끗이 걷어내고, '특혜 인생 나경원'이 자기 마음껏 서울을 망치지 못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후보는  "서울시는 'SF영화' 같은 허황된 공상으로 채울 수 없고, 서울시민에게 '반문재인'이라는 부정적 에너지만으로 희망을 줄 수 없고, 서울시장 직을 '대선 디딤돌'로 내줄 수는 없다"며 "삶의 현장을 뿌리깊게 이해하고 서울의 절박한 문제를 풀어갈 시장이 필요하다. 김진애가 적임자"라고 했다.

또한 김 후보는 "이제 김진애가 나서서 열린민주당의 가치를 알리겠다. 열린민주당의 핵심 가치인 열린민주주의, 개혁, 실사구시를 세상에 알리겠다"며 "생방송이라면 저 김진애는 어떤 인터뷰, 어떤 토론도 마다하지 않겠다. 모든 언론 방송 미디어는 열린민주당 김진애 서울시장 후보에게 부디 공정한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김 후보는 더불어민주당과의 단일화 문제에 대해 "민주당은 진정 후보 단일화를 원하는 것이냐"며 "우리에게는 10년 전 보궐선거를 승리로 이끈 박원순-박영선 단일화 성공 모델이 있다. 열린민주당 지지자들의 마음을 얻고 싶다면 후보 단일화 일정과 방식을 제안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후보는 지난 1월12일 민주당 우상호 후보와 범여권 후보단일화에 합의한 바 있다. 이날 수락연설에서도 민주당에 단일화를 강력 촉구한 것이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열린민주당 당원들에 "경선 기간에 못 했던 김진애 후보 홍보를 이제 마음껏 해달라"라고 요구했다. 

한편, 김진애 후보의 의원직 사퇴 여부에 따라 다음 순번인 김의겸 청와대 전 대변인의 국회 입성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열린우리당 비례대표 기호 1번 김진애 후보가 단일화로 중도사퇴하지 않고 보궐선거에 완주할 경우 선거일 30일 전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록을 해야 함에 따라 국회의원직에서 사퇴해야 한다.  이 경우 다음 순번(4번)인 김의겸 전 대변인이 김 후보의 의원직을 승계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