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논문 부적격" 주장...與 단독 표결 강행

황희 문체부 장관 후보자. 
▲ 황희 문체부 장관 후보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원들이 야당의 반대에도 10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다. 황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에서 야당의 동의를 받지 못한 채 임명되는 스물아홉 번째 장관급 인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체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청문보고서 채택의 건을 의결했다. 민주당 소속 도종환 문체위원장이 표결 의사를 밝히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민주당 간사 박정 의원은 "여당 입장에선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야당에서는 대부분 도덕성에 대해 질의했다"며 "여당 의원들은 (황 후보자에 대한) 전문성과 정책 현황 등 질의를 통해 검증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야당은 황 후보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앞서 국민의힘 간사 이달곤 의원은 "황 후보자가 핵심 자료를 누락하고 여러 지적에 불투명하게 대응했다"며 "국무위원은 말할 것 없고 한 조직의 장으로서도 부적격하다"고 비판했다.

2017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연세대
 산학협력단에 연구용역을 의뢰해서 나온 '스마트도시 해외사례와 발전방향' 보고서와 황 후보자의 논문 속 상당 부분이 동일하다는 게 야당 측 주장이다. 당시 황 후보자는 국회 국토위원이었다.

연구보고서는 국문으로, 황 후보자의 논문은 영문으로 작성됐다. 전일 있었던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은 황 후보자에게 국문 논문 제출을 요구했으나 황 후보자는 국문 내용을 폐기해 제출하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이날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어제 저희가 지적한 논문 문제는 표절이 아니다. 원문을 가져와서 직접 본인이 (논문을) 썼다는 증빙을 해달라는 정당한 요구를 드린 것"이라며 "용역보고서가 국민 세금 2000만원을 주고 쓴 건데 그걸 황 후보자가 논문에 이용해 박사 학위를 따고 그것으로 선거에서 이득을 봤는지 일련의 과정을 검증해야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