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정세균‧임종석 이재명 저격

김경수 경남지사. <사진=연합뉴스>
▲ 김경수 경남지사. <사진=연합뉴스>

대표적인 친문으로 알려진 김경수 경남지사도 이재명표 기본소득에 직격탄을 날렸다. 김경수 지사는 “포퓰리즘 공약을 쏟아붓는 것으로는 대선을 치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경수 지사는 지난 18일 시사인 인터뷰에서 “이 지사가 `기승전 기본소득`만 계속 주장하면 정책 논의를 왜곡시킬 우려가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기본소득론과 복지국가론이 논쟁을 거치며 공약을 정립해나가는 성숙한 과정이 가능할 것”이라며 “기본소득이 시급한 과제로 선택받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 현실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힘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정책 논쟁을 친문, 반문 잣대로만 보는 것은 정치를 외면받게 만드는 해악”이라며 “이 지사도 민주당과 함께 다음 정부를 담당하겠다면, 토론의 여지를 열어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본소득을 두고 이낙연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이어 김 지사까지 비판에 가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대표는 19일 자신의 신복지제도 구상을 구체화할 ‘국민생활 기준 2030 범국민특위’에서 
“알래스카 빼고는 하는 곳이 없다”며 기본소득을 비판했다. 

임 전 비서실장도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며 “이 아이디어가 지금 우리 현실에서 공정하고 정의롭냐는 문제의식을 떨칠 수가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