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2일 공군본부에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주관으로 시상식 개최

'2020년 공군 최우수 조종사'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전영기 소령(공사 53기, 만 38세)이 트로피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 소령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주기종은 F-16이다. <사진=공군본부>
▲ '2020년 공군 최우수 조종사'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전영기 소령(공사 53기, 만 38세)이 트로피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 소령은 공군 제19전투비행단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주기종은 F-16이다. <사진=공군본부>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2020년 공군 최우수 조종사’에 제19전투비행단 전영기 소령(공사 53기, 주기종 F-16, 만 38세)이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2일 공군본부에 따르면 공군은 이날 공군본부에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주관으로 ‘2020년 공군 최우수 조종사’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지난 1979년부터 시작된 ‘공군 최우수 조종사’ 선발은 일선 비행단에서 근무하는 모든 조종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선발은 한 해 동안의 비행경력과 작전참가 횟수, 비행 안전 기여도는 물론 전문지식, 체력평가 등을 합산하여 총 1000점 만점의 점수로 환산해 이뤄진다.

이번에 선발된 전 소령은 1000점 만점 중 735점을 획득해 ‘공군 최우수 조종사’의 영광을 안았다.

‘공군 최우수 조종사’는 보라매 공중사격대회 우승자인 ‘탑건(TOP GUN)’과는 달리 한 해 동안 모든 임무수행 분야를 종합해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조종사에게 수여된다.

‘탑건(TOP GUN)’을 올림픽 사격부문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것이라 비유한다면, ‘공군 최우수 조종사’는 한 해를 통틀어 평가한 ‘MVP 조종사’라고 할 수 있다를 것이 공군 측의 설명이다.

전 소령은 “먼저 내조해준 아내와 항상 믿고 따라준 사랑하는 세 자녀에게 수상의 영광을 돌리고 싶고,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피땀 흘려 노력하고 있는 전 조종사들과 정비·무장 요원들의 아낌없는 지원 덕분이며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공군의 전투력 발전과 영공방위 임무완수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항공기 분야별 최우수 조종사로 전투임무기는 F-15K 조종사 송승환 소령(공사 54기, 만 37세), 훈련기 분야는 FA-50 조종사 강중호 소령(공사 54기, 만 37세), 기동·통제기 분야는 HH-47D 조종사 강병지 소령(공사 56기, 만 35세)이 각각 선발돼 국방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기종별 우수 조종사로 선발된 22명의 조종사들도 공군참모총장 표창을 수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