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는 탄소 중립 시대의 ‘에너지 화폐’”… SK‧포스코와 ‘한국판 수소위원회’ 설립도 추진
해외 파트너와 수소 관련 기술 개발 비롯해 수소전기차‧수소연료전지 보급 나서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산업 정책까지 협력 범위 넓혀
수소 이니셔티브 확보 추진…HTWO 광저우 통해 글로벌 수소 사업 본격화

2일 진행된 수소 생태계 구축 퍼포먼스 기념사진. (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한정애 환경부장관. <사진=현대차그룹>
▲ 2일 진행된 수소 생태계 구축 퍼포먼스 기념사진. (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한정애 환경부장관. <사진=현대차그룹>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차그룹이 각종 분야에서 파트너와 협력을 강화하며 글로벌 수소사회 구현에 나섰다.

자동차를 넘어 철강, 에너지 등 각종 산업에서의 포괄적인 협력을 통해 수소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는 동시에 수소 이니셔티브를 확보한다는 목표다.

▲“수소는 탄소 중립 시대의 ‘에너지 화폐’”… SK‧포스코와 ‘한국판 수소위원회’ 설립도 추진

지난 2일 현대차그룹은 SK그룹과 수소 생태계 확대 방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수소전기차 1,500대 공급,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한국 수소위원회 설립 추진 등 수소 관련 사업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앞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정 회장과 최 회장은 수소 관련 사업에서 양 그룹 간 시너지가 발휘될 수 있는 분야를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수소는 에너지원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의 저장체로도 활용할 수 있어 탄소 중립 시대의 ‘에너지 화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그룹과 협력해 수소 생산과 유통, 활용을 유기적으로 이뤄가는 건전한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고,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을 통한 수소사회 실현을 한 발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현대차그룹은 포스코그룹과 수소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수소전기차 공급, 수소환원제철 등 수소 관련 기술 개발 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특히 수소환원제철 기술의 경우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이자 철강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된다.

국내 주요 그룹들과 연이어 수소 관련 사업 협력을 추진하는 것을 두고 현대차그룹은 “수소가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개별 기업 차원을 넘어 분야를 망라하는 전방위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진정한 수소사회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양산하며 수소 관련 기술 분야에서 우위를 점해왔다. 2018년 FCEV 비전 2030을 통해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50만 대, 수소연료전지 70만기 공급을 목표로 밝혔으며, 최근에는 연료전지 브랜드 ‘HTWO’를 중심으로 연료전지 사업을 전개할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포스코그룹과 SK그룹은 최근 그룹 차원에서 수소 사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대표 기업이다. 현대차그룹이 추구하는 수소 사업을 통한 수소 생태계 구축 필요성에 대해 서로 공감해 협력이 이뤄졌다.

이들 그룹은 국내 기업 간 수소 사업 협력을 위한 CEO 협의체 설립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한국판 수소위원회’가 수소사업 협력 활성화를 통한 역량 강화를 비롯해 사업 영역 확대 등 국내 수소사회 구현에 있어 다양한 역할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감을 드러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해외 파트너와 수소 관련 기술 개발 비롯해 수소전기차‧수소연료전지 보급 나서

현대차그룹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지난 2018년 아우디와 수소전기차 관련 연료전지 기술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2019년에는 스웨덴의 정밀 코팅분야 특화기업 임팩트 코팅스와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핵심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스위스 GRZ 테크놀로지스와는 수소충전소 관련 기술 개발의 상용화를 추진 중에 있다.

이같은 기술 개발 협력과 더불어 수소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 보급·활용 확대에도 주력해 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7월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를 현대차와 스위스 에너지기업 H2에너지(H2E)의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에 수출했다. 엑시언트는 오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1600대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어 같은 해 9월에는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를 사우디 아람코에 인도하며, 중동 지역에 석유가 아닌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친환경차를 처음으로 수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같은 달 스위스 GRZ 테크놀로지스 및 유럽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비자동차 부문에 수소연료전지를 처음 공급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지난해 2월에는 현대건설기계와 손잡고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지게차, 굴삭기를 공동으로 개발하는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사업 추진에도 적극적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9년 10월 두산퓨얼셀과 수소연료전지 분산발전시스템 개발 및 실증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LS일렉트릭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개발 및 공급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보급 확대에 주력한다는 것이 현대차그룹의 계획이다.

(사진 왼쪽부터) 알버트 비어만(Albert Biermann)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과 피터 윌리엄스(Peter Williams) 이네오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지난해 11월 온라인으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협약을 체결한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 (사진 왼쪽부터) 알버트 비어만(Albert Biermann)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과 피터 윌리엄스(Peter Williams) 이네오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지난해 11월 온라인으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협약을 체결한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산업 정책까지 협력 범위 넓혀

현대차그룹은 차량 및 연료전지 공급, 활용을 비롯해 기술 개발, 수소 밸류체인 구축, 산업 정책분야 협력 추진 등 각종 협업을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다양한 사업에 걸친 포괄적인 협력을 추진하는 것도 특징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9년 6월 사우디 아람코사와 수소에너지 및 탄소섬유 소재 개발 등에서 전략적으로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국내 수소충전 인프라 및 사우디아라비아 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견고한 수소탱크 생산 및 차량 경량화 관련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영국의 글로벌 화학기업 이네오스그룹과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에 함께 노력하기로 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소 생산, 공급, 저장은 물론 수소전기차 개발, 연료전지시스템 활용에 이르는 통합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내용이다.

같은 달에는 중국 현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상해전력, 상해순화, 융화전과 등 삼각주 지역, 징진지 지역 파트너들과도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안타이과기, 허강공업기술과는 징진지 지역 수소전기차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2월 미국 에너지부(DOE, Department of Energy)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기술혁신 및 글로벌 저변확대를 위한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올해 2월에는 에어 리퀴드, 블룸 에너지, 린데, 쉘 등 수소 사업 관련 글로벌 대표 기업 10개사와 함께 수소 연합체 ‘하이드로젠 포워드(Hydrogen Forward)’를 결성해 미국 수소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위한 산업 정책 협력에 전방위적으로 힘쓰기로 했다.

HTWO 광저우 조감도. <사진=현대차그룹>
▲ HTWO 광저우 조감도. <사진=현대차그룹>

 

▲수소 이니셔티브 확보 추진… HTWO 광저우 통해 글로벌 수소 사업 본격화

현대차그룹은 2018년 발표한 ‘FCEV 비전 2030’, 지난해 현대차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공개한 수정 ‘2025 전략’을 통해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를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수소 관련 분야에 11조 1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를 공개하며 국내, 유럽, 미국, 중국 등 4대 거점을 중심으로 연료전지 사업을 본격 전개할 예정이다. 지난 2일 기공식 행사으로 첫 삽을 뜬 ‘HTWO 광저우’는 이 같은 현대차그룹 전략의 일환이다.

HTWO 광저우는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수소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건설하는 해외 첫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공장이다. 중국 내에 최초로 세워지는 대규모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전용 공장이기도 하다.

현대차그룹은 HTWO 광저우 설립과 함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다양한 모빌리티와 산업분야의 동력원으로 확대해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연료전지 사업 전개와 더불어, 향후 신기술 개발을 통해 고출력 시스템, 경량형 고밀도 시스템 등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수소 분야에서의 기술 우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 생태계 확산을 통한 수소사회의 조기 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력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