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文' 옛 민주당 대표들·검찰 선후배·대구인맥 거론
국민의힘에선 '충청맹주' 정진석, 검사 출신들 역할 주목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차기 지지율 1위 주자로 뛰어오르면서 그의 정치권 인맥도 주목받고 있다.

과거 민주당 계열 거물들부터 국민의힘 내 검찰 출신 의원들까지 인적 스펙트럼이 넓어 정치 진로를 예상하기 쉽지 않다는 얘기도 나온다.

최근 눈길을 끈 것은 민주당 대표를 지낸 정대철 김한길 정동영 전 의원과의 연결고리다. 이들 전직 대표 모두 문재인 대통령의 반대편에 섰다는 공통점이 있다.

제3지대에 있는 이들이 윤 전 총장을 구심점으로 삼아 '반문 텐트'를 칠 수 있다는 시나리오가 나오는 배경이다.

김 전 대표는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당시 여주지청장으로 좌천됐던 윤 전 총장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나서 폭탄 발언을 했을 때 측면 지원한 인연이 있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과의 연결고리도 무시하기 어렵다.

검찰 출신 현역인 권성동 권영세 정점식 유상범 의원 등이 윤 전 총장과 개인적인 인연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4·7 재보선 이후 야권 정계 개편을 염두에 두고 윤 전 총장의 의사를 타진하는 움직임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윤 전 총장의 원적인 충청의 맹주 격인 정진석 의원의 역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수통' 검사로 이름을 날린 안대희 전 대법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박영수 전 특검 등이 윤 전 총장과 정치권 소통을 돕는 조언 그룹으로 지목된다.

윤 전 총장이 2014년 대구고검에 있을 때 만난 후배 검사들과 지역 경제계 인사들에게도 시선이 모아진다.

야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러 갈래에서 윤 전 총장에게 직·간접적으로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라며 "윤 전 총장이 취사선택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strong></div>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strong>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