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 이하 전 직원 배우자-가족 3,714명 토지거래 내역도 조사해 발표 예정”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1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전 직원에 대한 토지 거래내역을 자체 조사한 결과 “부동산 투기로 의심할만한 거래는 아예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지금 청와대 전 직원과 배우자 및 직계가족의 토지거래 내역을 자체 조사하고 있다. 1차로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본인과 배우자 및 직계가족 368명의 토지거래 내역을 전수 조사했다”면서 그 결과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인접 지역에 주택을 구입한 거래 2건이 있지만 모두 사업지구 외의 정상 거래로, 현재 실제로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이며 재산 등록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청와대는 행정관 이하 전 직원과 배우자 및 직계가족 3,714명의 토지거래 내역도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조속히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차 조사 결과에 대해 “투기 사례가 없고 주택 구입이 2건이 있었다고 그러는데, 전체가 2건이다. 투기로 의심할만한 거래가 아예 없다는 것은 거래자체가 없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투기 의혹으로 면직 처리를 받는 직원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지금 현재 면직 중인 자가 없다”고 말했다.

1차 조사 368명과 향후 2차 조사 3,714명에 대한 투기 관련 조사방법에 대해 “조사 기준이나 방법, 대상 지역 등은 국토부, LH와 똑같은 방법, 기준을 적용했다”며 “동의서를 받아 토지거래 전산망에 주민등록번호 등 필요한 번호를 입력해서 대조하는 과정으로 조사했다”고 얘기했다.

조사대상을 배우자의 직계가족으로 확대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 관계자는 “조사 능력이 거기까지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 거기까지 가려면 한도 끝도 없는 것 같은데, 현재는 국토부나 LH와 똑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향후에 전체적으로 더 확대되는 계기가 있다면 아마 같이 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