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JTBC 뉴스룸 출연해 언급
안철수 대선 출마에 "가능하지 않을 것"

24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5·18 단체의 간담회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 24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5·18 단체의 간담회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정계 진입 시기를 5~6월로 내다봤다. 윤 전 총장을 도와줄 것이냐는 질문에는 "여러 차례 경험해봤는데 결과가 별로 즐겁지 않았다"고 하면서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또한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윤 전 총장 정치 선언 예상 시기에 대한 질문에 "4월7일 보궐선거가 끝나고 나서 한 달 정도 경과되면, 아마 늦어도 5~6월 되면 태도가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을까"라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이 정치권 진입을 위해 도와달라고 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그동안 여러 가지 체험한 걸 보면 쉽게 결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며 "내가 여러 차례 경험을 많이 해봤기 때문에, 결국은 결과가 별로 즐겁지가 않았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선을 도왔다.

다만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 위원장은 "윤 전 총장도 정치를 참여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로 생각할 게 있기 때문에 쉽사리 국민의힘에 들어오기는 힘들 것"이라며 "일단 자기 나름대로 자기 주변을 확보하고 난 다음, 정치적으로 어떤 것이 옳은가를 그때 가서 판단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또한 그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에게 패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대선 출마에 대해서는 "가능하지 않다"고 단언했다. 그는 "본인(안 대표)이 누누이 내년 정권교체를 절대절명의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내년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또 장애요인이 되면 정권교체에 지장을 줄 것이다. 그 짓을 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진행자가 '안 대표가 정권교체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그럴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안 대표가) 국민의힘과 합당해서 내부에 들어와서 대통령 후보 경선에 참여할지 안 할지는 아직 판단을 못 하겠다"며 "그러나 그것도 본인이 쉽게 결정 내리리라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인터뷰에서도 재보궐선거가 끝난 직후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거듭 밝혔다. 그는 "우리(국민의힘의) 승리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대선까지의 필요조건까지 충족됐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있을 이유가 없다고 본다. (선거 다음 날인) 4월8일 그만 두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