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SK이노베이션은 정기 주주총회에서 “미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지속할 의미가 없게 하는 경쟁사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진=SK이노베이션>
▲ 26일 SK이노베이션은 정기 주주총회에서 “미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지속할 의미가 없게 하는 경쟁사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진=SK이노베이션>

 

[폴리뉴스 박응서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분쟁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판결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어지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ITC 결정이 적절하지 못한데다 LG의 요구가 무리가 있다는 주장인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SK가 사실을 잘못 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26일 SK이노베이션은 정기 주주총회에서 “ITC가 영업비밀이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문서관리 미흡을 이유로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경쟁사 주장을 인용한 점이 매우 안타깝다”며 “미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지속할 의미가 없게 하는 경쟁사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26일 입장문을 내고 “ITC는 최종 판결문에서 SK의 증거인멸은 고위층이 지시해 전사적으로 자행했다고 언급했다”며 “SK의 악의적인 증거인멸에도 불구하고 LG가 남아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영업비밀 침해 사실을 개연성 있고 구체적으로 제시해 ITC가 22개 침해 사실이 명확하다고 판결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전날 주총에서 “합당한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서울 종로구 서린빌딩에서 열린 SK이노베이션 주주총회에서 이명영 이사는 “당사 배터리는 지금까지 한 번도 발화 사고가 나지 않을 정도로 안정성과 품질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 남아있는 법적 절차에서 주주와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명영 이사는 미국 출장으로 주총에 참석하지 못한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총괄사장을 대신해 이날 주총 의장을 맡았다.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앞서 이달 10일 LG에너지솔루션이 요구하는 배상금이 과도하면 수용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아직까지 ITC 판결을 인정하지 않고 구체적인 사실까지 오도하는 것이 매우 안타깝다”며 “더이상 소모적인 논쟁을 하지 말고, 영업비밀 침해 사실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판결문에 적시된 영업비밀 리스트와 관련 증거자료를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을 제안한다”고 주장했다.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해당 증거자료는 양사의 대리인만 확인할 수 있어, 서로 동의하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증거자료를 확인하면 어떤 영업비밀을 가져가서 활용했는지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수입 금지 명령을 내린 ITC 결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외교부 통상교섭본부장 출신인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의장과 김준 총괄사장이 최근 미국을 방문해 대통령 거부권 행사가 필요하다고 미국 행정부와 정치권에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SK는 배터리 분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샐리 예이츠 전 미국 법무부 부장관을 영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4일 외신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ITC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벌이는 법적 분쟁과 관련해 예이츠 전 부장관을 미국 사업 고문으로 영입해 자문을 받고 있다. 예이츠 전 부장관은 최근 언론과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ITC 결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GM이 미국 오하이오주에 설립 중인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얼티엄셀즈. <사진=LG에너지솔루션>
▲ LG에너지솔루션과 GM이 미국 오하이오주에 설립 중인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얼티엄셀즈. <사진=LG에너지솔루션>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거부권 행사를 막고자 미국에 대한 배터리 투자를 늘리고, SK의 미국 공장 인수까지 거론하며 압박을 가하고 있다. 최근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미국에 독자적으로 2곳 이상의 배터리 공장을 건설해 5조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