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백과사전에서 윤봉길에 대한 검색 결과. <사진=서경덕 교수>
▲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윤봉길에 대한 검색 결과. <사진=서경덕 교수>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중국의 역사왜곡에 꾸준히 대응하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대한민국 독립운동가들의 국적 및 민족 표기에 왜곡이 많다고 15일 밝혔다.

서 교수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간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대한민국 독립운동가 50인을 조사한 결과, 윤봉길 및 이봉창의 국적을 '조선(朝鮮)', 민족은 '조선족(朝鮮族)'으로 소개하고 있다. 또한 유관순, 김구, 안창호, 김좌진, 홍범도 등은 국적을 '한국(韩国)'으로 올바르게 표기했으나 민족은 표기하지 않았다.

특히 신채호, 이준, 박은식, 신채호, 이동녕, 여운형 등은 국적 및 민족에 대한 표기를 하지 않았으며, 손병희 및 김규식 등은 국적 표기가 없고 민족을 '조선족(朝鮮族)'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번 조사를 통해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의 국적 및 민족 표기가 왜곡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올바르게 고칠수 있도록 바이두측에 수정을 꾸준히 요청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시인 윤동주의 국적을 '중국(中国)', 민족을 '조선족(朝鮮族)'으로 표기한 것에 대해 바이두측에 지속적으로 항의하고 있으나 아직 수정을 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서 교수는 "중국의 역사왜곡에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잘못 됐는지를 정확히 알려줘서 올바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꾸준히 조치를 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