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정권 바뀌기 전에 전직 대통령 사면하는 것이 순리”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이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에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조해진 의원은 23일 “당 대표가 되면 저는 우리 당을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당, 편향되지 않는 당, 이성과 상식에 따라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당의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드릴 것”이라고 선언했다.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을 지역구로 둔 PK(부산·경남) 3선 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출마 기자회견에서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의 필수조건인 범야권대통합, 후보단일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열린 리더십, 소통하는 리더십, 포용과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차이를 뛰어넘는 리더십, 갈등을 녹여내는 리더십, 이해관계를 조정해내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했다.

수도권 이미지를 가진 영남출신이란 점을 장점으로 내세우면서 “수도권 이미지의 수도권 출신, 영남 이미지를 가진 영남 출신보다 훨씬 당의 외연에 도움이 되는 특장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며 “21대 임기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이 일에 저의 모든 것을 던질 것이다. 저 자신을 불사르고 재도 남지 않도록 완전연소할 것”이라며 당권 도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조 의원은 “당 대표의 우월적 권한을 내려놓고, 최고위원회를 합의제로 운영할 것”이라며 “우리 당부터 분권형 민주적 정치체제를 행동으로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최고위원회 산하에 ‘범야권 대통합과 후보단일화 추진기구’를 만들어서 내년 대선을 치를 정권교체세력의 단일대오 구축 작업에 즉각 착수할 것”이라며 “최고위원회 산하에 거당적 인재영입기구를 설치하고, 당 정책위와 여의도연구원, 중앙위 등을 플랫폼으로 하여 각계 탁월한 전문가, 활동가, 엘리트들을 총 집결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당 대표가 되면 현장과 민생, 소통을 당 운영의 기본원칙으로 삼겠다"면서 "당원이 주인인 당을 만들기 위해 각종 현안에 대한 평당원들의 토론 활성화, 당원여론수렴기구 확대, 당원대표자회의, 평당원회의 등 풀뿌리 공론기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을 선거용 정당, 뜨내기 정당, 떴다방 정당이 아닌, 주인이 있는 당으로 만들 것"이라며 "만 18세만 되면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있고, 20대에 지자체장과 국회의원에 도전할 수 있고, 30대 당 대표를 세울 수 있는 정당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조 의원은 “국민은 내년 대선에서 집권 세력을 심판하고, 정권을 교체하여, 나라가 새로 시작되기를 원하고 있다"면서 "그 절대적 조건이 범야권대통합과 후보단일화다. 보수, 중도, 반문진보까지 정권교체와 새로운 대한민국의 기치 아래 모두가 하나의 운동체로 뭉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통합의 구심체 역할을 못해서 정권심판의 단일대오가 흐트러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그러려면 우리 당은 환골탈태해야 하고, 새로워져야 한다. 허물을 벗고 뼈대를 바꾸는 개혁을 해야 한다”고도 했다.

조 의원은 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에 “최고위원으로 들어가도 일정한 역할은 할 수 있지만 한계가 있다”며 “그래서 제가 당에 기여한다면 당대표로 나섰을 때 가장 크게 당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당성 논란에 대해선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심판 결정내린 것을 우선 존중하고 그 안에서 여전히 토론은 계속할 수 있고 역사가 지나도 평가는 계속하잖느냐”면서도 당내 갈등 유발이나 당의 내분 양상을 우려했다.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 필요성과 관련해선 “정권이 바뀌어서 새 정권에서 사면하는 것보다, 임기 끝나기 전에 문재인 대통령과 정권의 결정으로 (사면을)해주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영입에 대해선 “지금도 간접적 소통 채널은 있다”며 “앞으로 당체제가 정비되고 윤 전 총장의 정치적 입장이 정리되면 활발하게 대화와 소통이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 복당 문제에 대해선 “나중에 범야권 단일화할 때 참여하셔도 나쁘진 않지만 (우리 당의)대통령 후보까지 하신 분인데 그런 분을 밖에 두고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윤석열 전 총장 이런 분들을 모셔오자고 하는 건 순리에 맞지 않는다”며 “그런 맥락에서 오랫동안 야당에서 활동하고 헌신해온 분들을 모셔와야 한다”고 했다.

당대표 선출 과정에서 여론조사 비중 확대 논의에 대해서는 “100%가 아니더라도 지금보다 훨씬 넓히는 것이 민심의 확실한 기반 위에 우리 지도부를 세우는 의미도 있고 국민들 보기에도 국민들이 미래 지도부 구성에 참여할 기회를 열어드리는 측면에서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