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수준의 백신 위탁생산 능력과 특수 주사기 생산능력이 백신 확보에 큰 힘”
“백신수출통제-사재기 등 백신확보 위해 세계가 각자도생, 냉엄한 국제정치 직시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코로나19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한 정치권의 비판과 언론의 우려보도에 “지금 단계에서 백신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화하여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여민1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의 계획대로 4월 말까지 300만 명, 상반기 중으로 1,200만 명 또는 그 이상의 접종이 시행될 지 여부는 조금만 지켜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정부의 계획대로 되지 않을 경우 충분히 문제제기를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 우선순위와 집단면역의 목표시기, 접종 계획에 따라 여러 종류의 백신을 안배해 필요한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계약된 시기에 백신을 도입하고 있으며, 당초의 계획대로 차질없이 접종을 진행하고 있다”며 “정부는 처음부터 11월 집단면역이라는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했고, 그에 따른 접종 순서와 접종 계획을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접종목표의 이행을 자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플러스 알파를 더하여 4월 말까지와 상반기 중의 접종 인원을 더 늘리고 집단면역도 더 앞당기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며 올 11월 이전 집단면역 달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제적인 백신 수급경쟁과 관련해 “모든 나라가 한목소리로 연대와 협력을 말했지만 자국의 사정이 급해지자 연합도 국제 공조도 모두 뒷전이 되어 국경 봉쇄와 백신 수출 통제, 사재기 등으로 각자도생에 나서고 있다”며 “냉엄한 국제정치의 현실을 직시해야 하고, 그럴 때일수록 우리도 내부적으로 단합해 지혜롭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백신 물량 확보에 대해 “접종 대상 연령 확대와 3차 접종이 필요하게 될 경우까지 대비하여, 범정부 TF를 구성하여 백신 물량을 추가 확보하는데 행정력과 외교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그 결과로 나타난 것이 화이자 백신 4,000만 회 분 추가 구매 계약 체결”이라며 지난 24일 발표한 화이자 백신 추가 구매를 확인했다.

아울러 “정부는 앞으로도 모든 필요에 대비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이미 확보한 백신 외에 다른 백신에 대해서도 국제 동향과 효과 및 안전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화이자 백신 외 러시아산 등 다른 백신 상황을 체크해 구매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나타냈다.

이처럼 백신물량 확보가 진행된 배경에 대해 “방역 모범국가라는 우리나라에 대한 평가와 함께 우리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백신 위탁 생산 능력과 특수 주사기 생산 능력 등이 큰 힘이 됐다”며 “우리 기업들은 세 종류의 백신을 위탁 생산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 확산과 관련해 “백신 접종이 되고 있다고 해서 방역에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되며, 집단면역이 이뤄질 때까지 끝까지 방역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우리나라도,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는 적은 수이지만, 코로나 확산세가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한 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고위험군에 대한 백신 접종이 대부분 완료되고 국산 치료제가 활용되고 있는 덕분에 위중증 환자 비율과 치명률이 크게 낮아졌다는 점이다. 지금 우리나라의 코로나 치명률은 주요 국가들 가운데서 가장 낮은 편”이라고 낮아진 치명률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그러나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나고, 변이바이러스가 더해진다면, 순식간에 상황이 나빠질 수 있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만이 해결책이다.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지만, 국민들께서도 방역수칙 준수와 백신 접종에 계속해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회의에는 조대엽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윤태범 정책기획위원회 국정과제지원단장, 박태균 정책기획위원회 미래정책연구단장 등도 안건 논의를 위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