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에게 소통 안 했다면서 현수막 게시하는데 우리 마을주민과는 소통했나?”

문재인 대통령 사저 예정지 주민은 3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평산마을 주민 다수는 문 대통령이 자신의 마을로 내려오는데 대해 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출처=MBC] 
▲ 문재인 대통령 사저 예정지 주민은 3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평산마을 주민 다수는 문 대통령이 자신의 마을로 내려오는데 대해 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출처=MBC]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 예정지 주민이 문 대통령 사저 건립 반대 현수막 게시와 관련해 반대하는 쪽은 자기 소유의 땅과 관련한 이해관계 내지는 욕심이 작용한 것으로 보면서 평산마을 주민 다수는 문 대통령의 사저에 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산마을 주민으로 사저 건립지 바로 인근에 거주하는 박진혁 씨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평산마을 세대수는 48가구라며 이들 주민들은 문 대통령이 평산마을에 내려오는 것에 대부분 찬성하는 입장을 계속 지속해왔다고 전하며 사저 반대를 하는 배경에 대해 이같이 전했다.

그럼에도 건립 반대 현수막이 40여 개 게시된 데 대해 “그게 마을 주민들하고는 어떤 얘기도 없었다. 그냥 지자체단체장들, 이장단협의회, 저도 하북면에 그렇게 많은 단체가 있는 줄 몰랐다. 마을 주민들도 놀라고 그랬다”며 반대 현수막이 걸리자 마을주민들이 오히려 당황했다고 했다.

일부 주민들의 경우 문 대통령의 경우 평산마을으로 내려올 계획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주민들과 소통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하는데 대해 “작년 이맘때 대통령 사저가 발표 났다. 그때는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지금 이 시점에서 이렇게 하면 좀 이상하지 않을까. 그것은 제가 생각해도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어떤 느낌이냐 하면 자기의 마을의 이익, 하북면 마을의 이익이라고 하지만 그게 개인의 이익일 수도 있다는 것”이라며 “자기 땅에 길을 내면서 자기 땅을 팔고 싶은 마음, 이런 욕심들. 그런 게 있을 것 같은 느낌도 들더라”라고 말했다.

이어 “제 입장으로 봤을 때는 마을주민들 말고, 그렇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다 같이 한 마음인 것 같진 않다. 쉽게 말하면 현수막 중에도 주민일동해서 우리 마을에 걸렸던 것도 보면 저희 주민하고 관계없는 것들”이라며 “현수막을 만들 때 한 개인이나 두세 명이서 한꺼번에 만들어서 붙였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평산마을이 아닌 다른 마을주민 내지 단체들이 반대현수막을 내건 것으로 추정했다.

사저 건립반대 이유로 소음문제와 주차난을 제기하는데 대해 “그런 이의를 제기하려면 제 집이 제일 먼저 해야 된다. (제 집이 공사장) 바로 옆”이라며 “그런데 저희는 아무 상관이 없다. 저는 제가 작업하는 데도 별로 방해 받지 않았다. 그런데 소음이 멀리 있는 사람이 들리겠나? 제가 가장 많이 들릴 것”이라고 억지주장이라고 했다.

박 씨는 평산마을 주민으로서 사저환영 현수막을 내걸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저랑 마음 맞는 동네 젊은 애들, 그렇게 해서 얘기해서 현수막을 4개를 만들어놨다. 그래서 오늘 중으로 부착할 예정”이라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이 퇴임 후 동네가 시끄러워질 수 있지 않겠느냐는 우려에 “마을은 45년 동안 이렇게 다이내믹한 시기가 없었다. 조용조용하고 마을 주민들이 부자도 아니다. 통도사가 옆에 있기 때문에 뭘 할 수가 없고 농사를 짓더라도 대부분 통도사에 소작해 먹고 살았다”며 “대통령이 온다면 평산마을 뿐 아니라 하북면 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반박했다.

또 그는 “반대를 했으면 작년부터 반대를 했었어야 되고 그런데 여태까지 가만히 있다가 사저공사가 들어가자 자기와 소통 안 했다고 해 자기들이 현수막 걸어버렸다. 그런데 자기들이 말하는 소통을 우리 마을에는 안 했다”며 “대통령이 소통 안 했다고 하는데  사실은 그런 현수막을 우리 마을한테는 얘기를 했었나?”라고 따져 물었다.

양산시에서 사저 건립공사와 관련해 반대 단체들과 간담회를 개최한 부분과 관련 “간담회를 열었는데 간담회 열어도 대부분 다 참석을 안 했다고 그러더라. 자기들이 원하는 바가 없으니까”라며 “이들의 논리를 제가 생각해봤다. 요즘에 느낌이 어떠냐 하면 떼쓰는 것 같다”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