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수행 실수 입장 밝혀야”VS“윤석열, 주어진 역할 했을 뿐”
국민의힘, 차기 대선에 ‘탄핵’이 핵심 키워드로 부상할듯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론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친박 의원들을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 탄핵 부당성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수사를 맡은 윤 전 총장의 ‘탄핵 책임론’도 부상하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내부의 움직임은 여전히 ‘탄핵의 그림자’가 해결되지 않고 있음을 시인하는 셈이라 이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갈등이 표면화 되면서 차기 대선 판세에 있어 박근혜 대통령 ‘탄핵 부당성 논란’이 핵심 키워드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병수 “박 전 대통령 탄핵 잘못됐다”
김용판 “윤 전 총장 때문에 억울한 분들 적지 않을 것”
주호영‧권성동 “과거 직무수행 과정 대한 윤 전 총장 입장 정리 필요”

‘탄핵 부당성’ 논란에 불을 지핀 것은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이다. 서 의원은 지난 대정부질문에서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요청하고 “저를 포함해 많은 국민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잘못됐다고 믿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그러나 최근 서 의원으로 촉발된 ‘탄핵 부당성’ 논란은 윤 전 총장을 향하기 시작햇다. 야권에서는 당시 수사를 진두지휘한 윤 전 총장과 어떻게 대의를 함께 도모하냐는 말이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이런 국민의힘 내부의 반감은 김용판 의원의 지난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수면위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에는 영원한 적도 영원한 친구도 없다는 말을 실감하며, 한때 내게 국기문란범이라는 누명을 씌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 윤 전 총장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고 했다.  

김 의원은 당시 사건을 거론하면서 “억울한 송사에 휘말려 들면 그로 인해 입게 되는 정신적·육체적·경제적 피해와 고통은 너무나 커서 영혼이 파괴될 정도”라며 “윤 전 총장에게 적폐로 몰려 사법처리된 분 중엔 분명 저같이 억울한 분들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윤 전 총장이 정권교체의 기대를 높여주는 소중한 우파의 자산이라는 관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도끼는 잊어도 나무는 잊지 않는다. 진정성 있게 고해성사 하는 과정을 거쳐야 윤 전 총장께서도 새로운 힘을 얻을 것이고 예의주시하고 있는 수많은 우국 인사들도 고개를 끄덕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회견 후 기자들을 만나서도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의 행동대장 격이 윤 전 총장 아니었나. 수사하며 고의든 과실이든 문제가 있었다면 사과하는 게 새로운 지도자상에도 부합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억울한 사람은 또 누가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도 억울하다고 내가 답을 내리고 싶지는 않다”고 답했다. 대표적 친박인 그가 답변을 피하면서도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을 언급한 것은 자신의 사건을 비롯한 과거 윤 전 총장이 지휘했던 탄핵 등 여러 사건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줄 것을 요청하는 차원이라고 풀이된다.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 “과거 직무수행 과정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윤 전 총장 본인이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원내대표 후보인 권성동 의원도 KBS 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도 (검사 시절) 실수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정진석 “묵은 감정은 정권교체의 큰 강물에 씻어 버려야”…‘과거 회기’ 경계
차기 대선 정국에 ‘탄핵’이 핵심 키워드될 가능성 높아

물론 윤 전 총장 영입을 견제하는 목소리는 아직 소수다. 과거를 거론해 분열을 일으키고 정권교체 구심력이 흐트러질까 노심초사하는 당내 분위기도 있다. 

정진석 의원은 2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윤 전 총장은 사법체계에서 주어진 역할을 했을 뿐”이라며 “묵은 감정은 정권교체의 큰 강물에 씻어 버려야 한다”고 적었다.

하지만 당내 견제가 계속된다면 윤 전 총장의 입당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과거로 돌아거려는 움직임도 나타나는 상황에서 윤 전 총장이 입당을 위해 탄핵을 두고 ‘사상검증’을 거쳐야하는 상황도 연출될 수 있다. 

이 여파는 다른 대선주자들에게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탄핵 국면에서 역할이 적지 않았던 유승민 전 의원은 당의 전통적 지지 기반인 대구·경북(TK) 민심을 회복해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원내대표 시절 박근혜 청와대와 맞섰고, 탄핵 국면에선 탈당하면서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배신자’로 인식됐기 때문이다. 그는 전 대통령들의 사면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8일 마포포럼에서는 “법원의 형량이 너무 과했다”고 말했다. 30일에는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지역 기자들과 간담회도 열 예정이다.

‘개혁보수’ 이미지가 강했던 원희룡 제주지사도 탄핵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원 지사는 당초 탄핵 문제에 대해 일관되게 당의 사과를 강조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