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후보자 “학생이 해당 논문의 공동저자‧제1저자로 들어가 문제없다”

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임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가 교수 재직시절 제자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동연구자들간 기여도에 따라 저자 순서는 정해진다”며 “학생이 해당 논문의 공동저자 또는 제1저자로 들어가서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사진=연합뉴스>
▲ 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임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가 교수 재직시절 제자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동연구자들간 기여도에 따라 저자 순서는 정해진다”며 “학생이 해당 논문의 공동저자 또는 제1저자로 들어가서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제자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임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가 교수 재직시절 제자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동연구자들간 기여도에 따라 저자 순서는 정해진다”며 “학생이 해당 논문의 공동저자 또는 제1저자로 들어가서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또 “남편은 핵심적 아이디어부터 논문의 전반적 기술까지 제1저자 역할을 충분히 수행했다”고 덧붙였다.

임 후보자는 또 “같은 학교에서 같이 연구자로 성장했고 분야가 너무나 비슷해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남편이 수학적 분석이 뛰어나 완성도를 높이면 더 좋은 저널에 논문이 게재될 수 있어 남편이 지도하는 게 적절했다“고 설명했다.

임 후보자는 “이공계는 혼자서 할 수 있는 연구가 거의 없어 대부분 논문은 공동연구 논문”이라며 “또 학생은 모든 결과를 종합해 학위논문을 작성한다”고 말했다. 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은 중복되는 측면이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어 논문이 남편의 부교수 승진에 기여 했을 것으로 보인다는 의혹에도 “당시 이 논문 없이도 승진에 필요한 충분한 점수를 확보했다”고 답했다.

한편 임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대응과 과학기술 혁신을 가속해 국민들이 체감하는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판 뉴딜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 뉴딜을 반드시 성공시켜 대한민국의 대전환에 기여하겠다”며 “전 분야에서 데이터 댐과 인공지능의 접목 등 디지털 혁신 인프라를 시급히 확충하고 각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인재 양성과 공급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