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공개발언에선 '화기애애'...윤 "같이 예술적인 정치 하고파" 김 "미소가 아름다운 남자"
법사위원장 문제는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4일 첫 상견례를 가졌다. 이날 양측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재배분 문제에 대해선 원론적인 대화만 주고 받았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김기현 신임 원내대표를 만나 축하드린다며 "우리가 초선일때 상임위원회 활동도 같이 했고, 또 1년 넘게 김기현 의원님을 가까이서 뵌 적이 있다"며 "항상 눈가에 부드러운 웃음과 그 미소로 상대를 편하게 해주는 인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가 "그 때 그 인상이 지워지지 않는다. 앞으로 어떻게 하면 그 인상을 계속 볼 수 있을지"라고 말하자, 김 원내대표는 웃으며 "많이 보여드리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여야가 있기 떄문에 의견은 서로 다를 수 있고 추구하는 가치나 철학이 다를 수 있지만 이를 잘 조율해서 서로의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게 정치의 영역"이라며 "김 원내대표와 그 예술적인 정치를 한번 해보고 싶은 그런 욕망을 느낀다"고 했다.

또 "코로나19 백신 공급과 접종 뿐 아니라 민생을 지원하는 문제, 나아가서 우리 경제를 어려움 속에서 일으켜 세우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민생과 관련해서는 여야 없이 초당적으로 협력할 사안이라 생각한다"며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원내대표는 "멀리서 보면서도 미소가 아름다운 남자, 마음도 아름다운 분으로 윤 원내대표를 기억하고 있다"며 "좋은 분이 원내대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덕담했다.

김 원내대표는 "나도 열린마음으로 협치, 소통하는데 적극 참여하겠다"며 "윤 원내대표도 같은 마음으로 해주리라 믿고, 21대 국회 2기 여야 원내대표가 가장 잘했다는 역사의 평가를 받도록 그렇게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서로 간에 국회 운영과정에서 여는 여대로, 야는 야대로 입장이 있어서 서로 존중한다는 기본 원칙을 지켜나가면 많은 의제를 잘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그러나, 두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에서 법사위원장 재배분 문제를 두고 원론적 대화만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후 만난 기자들이 법사위 논의 결과를 묻자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서로 의견을 교환했다는 것 정도만 말씀드린다"며 "원론적인 얘기를 했다. 5월 국회 일정이 협의되지 않았는데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개의 일정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