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비공개 펀드 의혹 김부겸 인사청문회서 공방 
후보자 차녀 부부 총 12억원 가입한 것으로 알려져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억원 상당의 라임 비공개 펀드 '테티스 11호 펀드'에 가입했던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차녀 가족 대해 맞춤형 특혜 펀드였다는 주장과 손실 중인 피해자라는 주장이 나왔다. 

7일 국회에서 열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참고인으로 장영준 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과 김경률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가 출석해 상반된 주장을 냈다. 

김 후보자의 딸과 사위 최모 씨 등은 자녀 명의까지 합해 라임 테티스 11호 펀드에 각각 3억원씩, 12억원을 가입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들이 가입한 라임 테티스 11호 펀드는 비공개 특혜 펀드 논란을 빚고 있다. 

장영준 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은 2000억원 규모의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를 불완전 판매한 혐의로 기소돼 1심 재판부로부터 징역 2년을 선고 받았다. 장 전 센터장은 김 후보자의 딸 가족에 대한 서영교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환매 신청은 했는데 환매 중단 됐다"며 "현재 손실 중인 피해자"라고 했다.

장 전 센터장은 김 후보자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모른다. 그 전에도 잘 몰랐다"며 "김 후보자 가족은 환매 신청을 했는데 라임에서 유동성 문제 부족이 생겨 환매 중단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구집 라임자산 피해자대책위 공동대표는 "1년 전에도 궤변을 늘어놓더니 지금도 궤변을 늘어놓는다"며 "이미 대신증권이 사기 판매를 했다는 것은 금감원도 검찰에 수사 통보를 했고 그것에 대해 검찰이 장 전 센터장에 대해 1심에서 유죄 판결을 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실제 2000억원에 육박하는 라임 펀드를 판매해 1심에서 징역 2년이 선고된 장 전 센터장의 판결문에는 "테티스11호 펀드는 이종필(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 및 이종필이 소개한 소수 투자자들만 가입했던 펀드"라며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가입 권유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명시돼 있다. 

김 후보자의 라임펀드 의혹은 투자자들에게 1조 6000억원대의 피해를 안긴 이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이 김 후보자 차녀 부부를 위해 12억 원 상당의 맞춤형 펀드인 테티스 11호를 만들어줬는지 여부가 핵심이다. 해당 펀드는 다른 라임 펀드와 달리 매일 환매가 가능하고 환매 수수료와 성과 보수가 모두 0%로 설정돼 있어 국민의힘 측에서는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회계사인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는 김 후보자 자녀 부부의 라임자산 운용 펀드와 관련해 "여러 상품 중 지극히 유리한 조건의 펀드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김 후보자 차녀 펀드 구성이 특혜적으로 돼 있다는 걸 부인할 사람은 없다"며 "테티스 11호 설정일이 2019년 4월이고 라임 사태가 공론회돼 검찰에서 조사한 건 그해 6월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라임에 대한 흉흉한 소문이 돌았는데 무슨 이유로 당시에 설정하고 투자했을지 제 입장에선 미심쩍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금융사기사건은 자금 흐름을 파악해야 하는데, 라임펀드 속성은 A에 투자하면 여러 명목으로 B, C, D로 자금이 오고가다가 현금화돼서 알 수 없는 어디론가 가버린다"며 "김 후보자가 억울한 점을 호소하지만 이를 해소하는 것은 자금 흐름을 조사해 결과로 입증하는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또 "테티스11호 관련 건은 김 후보자의 언설로 입증될 일이 아니라 조사 결과로 밝혀질 영역"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