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까지 수출 실적 역대 최대 규모
올해 11년 만에 4% 이상 성장률 달성 목표
고용 상황 나아지고 있지만 위기 이전 수준 극복 못해
경제적 불평등 완화, 국가적 과제로 삼고 소득주도 성장 및 포용정책 강력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미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코로나 위기 이후 OECD국가 중 가장 빠르게 경제 회복”했다면서도 “완전한 경제 회복의 종착점은 불평등과 일자리 문제”라며 “특히 고통이 큰 청년과 여성들,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코로나19 극복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에 대해 “우리나라 경제가 OECD 어느 나라보다 빨리 지난 1분기에 코로나 위기 전 수준을 회복했다”며 “경제위기 속에서 가계와 기업, 정부가 혼연일체가 돼 이룩한 국가적 성취이며 국민적 자부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4월까지 수출 실적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는 등 국제기구들이 우리의 성장전망을 일제히 상향조정해 4%이상의 성장전망까지 나오고 있다”며 “올해 우리 경제가 11년 만에 4%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완전한 경제 회복에 이르는 최우선 과제는 일자리 회복”이며 “종착점은 코로나 격차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문제에 대해 “고용 상황이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위기 이전 수준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며 “최근의 경제 회복 흐름이 일자리 회복 흐름으로 연결되도록 정챙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에 주안점으로 두고 특히 고통이 큰 청년과 여성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가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큰 타격을 받은 업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정부가 경제적 불평등 완화를 국가적 과제로 삼고 소득주도 성장과 포용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구체적으로 문 대통령은 “고용보험 적용 확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안착 등을 통해 고용안전망을 보다 튼튼히 하고, 전국 고용보험 시대와 체계적인 재난지원과 촘촘한 복지를 실현하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