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3 (목)

  • 구름조금동두천 26.1℃
  • 구름조금강릉 19.4℃
  • 맑음서울 27.2℃
  • 맑음대전 29.1℃
  • 구름많음대구 27.2℃
  • 맑음울산 20.9℃
  • 구름조금광주 26.9℃
  • 맑음부산 19.8℃
  • 구름조금고창 23.6℃
  • 맑음제주 21.1℃
  • 구름많음강화 21.5℃
  • 구름조금보은 27.4℃
  • 구름많음금산 27.5℃
  • 맑음강진군 23.4℃
  • 구름조금경주시 22.5℃
  • 구름조금거제 21.8℃
기상청 제공

경제일반

[폴리경제이슈] 50년 전으로 돌아간 자동차업계, '반도체 수급난에 마이너스 옵션까지'

국내 완성차 반도체 협력사 84.6%, "수급난 겪어"
연이은 반도체 대란에 '마이너스 옵션' 논란
"수급난 장기화할 것"...5~6월이 문제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자동차 반도체 대란이 끝이 보이지 않는다. 심지어 업계는 차량용 반도체가 들어가는 '네비게이션', '후방감지센서' 등 이제는 기본옵션이 된 자동차 디지털 필수 시스템을 빼고 판매하는 일명 '마이너스 옵션' 정책까지 펼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50년 전의 상황으로 '리셋'되고 있는 상황에서 완성차 업계는 차량 할인 프로모션 등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체감 물가 상승이 예상된다.

앞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연재난 등의 여파로 반도체 업체들의 공급에 문제가 일자, 올해 초부터 완성차 업계들의 수급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다.

국내의 경우, 자동차 부품업체의 80% 이상이 반도체 쇼크에 따른 경영난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완성차 업체의 생산 차질이 이어지면서 납품량이 감소했고, 차량반도체를 직접 취급하는 업체의 경우 원가 부담도 커진 것이다.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가 지난 3~4일, 완성차 1~3차 협력사 78개사를 대상으로 긴급 실태조사를 한 결과, 66개 업체(84.6%)가 반도체 수급난과 완성차 업체의 생산 차질로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반도체 공급난이 이어지면서 부품 생산이 감소하는 가운데 차량반도체 가격이 인상되면서 원료비 부담이 늘어난 것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5~6월중 차량반도체 수급 차질이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차량반도체 확보를 위한 정부 차원의 국제 협력 노력은 물론 보증기관과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특별금융지원 프로그램 마련, 고용안정기금 확대, 법인세·관세의 납기 연장 혹은 감면 등 유동성 타개 대책도 조속 마련돼야 한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연이은 반도체 수급난에 옵션 빼고 출시...'철강제 가격 상승까지'

블룸버그 통신의 최신 보도에 따르면 일본의 닛산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수천 대 차량에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탑재하지 않고 판매 중이다. 미국의 닷지도 사각지대를 살피는 '스마트 백미러'기능을 제외 시켰다. 르노자동차의 아르카나 SUV는 차량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작동시킬 수 있는 대형 터치스크린을 옵션에서 뺐다. 푸조의 경우, 디지털 계기판을 구형 아날로그 식으로 대체했고,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 기능도 없앴다.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도 2분기 들어서는 감산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최대한 (휴업 없이) 생산을 이어가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반도체 부품이 많이 들어가는 일부 옵션을 빼고 생산하는 방식을 고객들과 조율 중"이라고 했다. 현대차·기아는 뒷 트렁크를 자동으로 여닫는 스마트 테일 게이트나 주차를 도와주는 파킹 어스트턴트 등의 옵션을 빼고 차량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반도체 부족 위기를 넘기겠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차량용 반도체가 들어가는 옵션을 빼고 판매를 하더라도 차량 전체의 가격은 내려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기아차와 현대차는 옵션을 뺄 경우, 할인을 해 주는 프로모션을 일부 진행하고 있지만, 일부 수입차는 이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한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옵션을 빼는 것과 관련한 할인보단, 차량 자체의 할인이 이미 적용되고 있어서 추가적인 할인은 어려울 전망"이라며 "부품과 무관하게 최근 철강제의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 자체의 가격을 인하해야 하는 등의 문제는 고려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반도체와 철강과 관련해 차량 가격을 다시 산정해야 할 것"이라며 "메이커 입장에선 부당한 이익을 보려는 것일 수 있다. 현재 차량 출고까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인데, 정상적인 공시를 통해 가격 재산정 및 조율을 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철강도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완성차 최종 가격에 흡수를 해 줘야 하는데, 업체 입장에선 간단하지 않은 문제"라며 "결국엔 차값이 올라가게 된다. 이렇게 되면 업체 입장에서도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고, 소비자 입장에선 불리하니, '마이너스 옵션'이란 정책을 펼치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추가로 '적기 적시 공급 방식(JIT : JUSTI IN TIME)'이라는 단어로 상징되는 자동차 부품 공급 방식도 문제가 제기됐다. 월스트리저널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필요한 부품을 그때그때 수량에 맞게 주문하는 시스템인 JIT방식은, 부품 재고를 남기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었다. 하지만 이는 완성차 업체들이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큰 문제로 가속화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갑작스런 수요 변동, 자연재난과 같은 사고 이후, 그들은 필요할 때 필요한 부품을 항상 얻을 수 있다는 기본 JIT 방식에 대해 다시 고민해야 할 시점이란 것이다. 

일본 완성차 업계, 닛산의 최고 운영 책임자 인 아시와니 굽타는 "JIT 방식은 공급망 효율성과 규모의 경제를 위해 설계되었다"며 "하지만 코로나9와 같은 전례없는 위기의 영향으로 해당 방식의 취약성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반도체 수급난, 언제까지 이어지나 
 
자동차 업계서는 연초만 해도 반도체 부족이 2분기 이후 해소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장기화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차량용뿐만 아니라 가전·컴퓨터 등 전 분야로 반도체 품귀 현상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짐 팔리 포드 CEO는 "완성차업체가 차량용 반도체 공급을 완전하게 회복하는 시점은 2022년에야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생산하지 못하는 차량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자동체 업계는 연초만해도 생산 차질이 전체 생산 대수의 2~3%에 그칠 것으로 봤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그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은 1분기(1~3월)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한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생산 차질은 130만대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2분기에 반도체 공급 부족이 더 심화하면서 생산 차질 대수가 1000만대에 이를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포드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고려할 때 전 세계 생산 차질은 최대 1000만대 가까이 될 수 있다"며 "한국의 외자계 3사는 물론 현대차·기아도 상당한 생산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포드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약 5.9%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지난해 약 7500만대, 코로나 19 이전인 2019년에는 약 9100만대를 생산했다. 

김현우 기자

제약/바이오 분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







[이슈] 정권재창출 품은 친문 '민주주의 4.0' 첫 워크숍...대선 경선 몸풀기 하나 
더불어민주당 친문 성향 의원들로 구성된 민주주의 4.0 연구원이 오는 14일과 15일 양일간 단체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첫 단체 워크숍이다. 친문 핵심인 홍영표 의원의 전당대회 패배하고 비문의 송영길 당대표가 당을 이끌게 되면서 뚜렷한 친문 진영 대선 주자가 없는 친문 진영이 해결책 모색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친문의 싱크탱크로 알려져 있기도 한 민주주의 4.0 연구원 소속 의원 10여명의 인사가 1박 2일 동안 강화도의 한 리조트에서 워크숍을 열어 차기 대선에 관한 내용과 정권 재창출 방안을 모색할 전망이다. 이사장을 맡은 도종환 의원을 비롯해 강병원, 김종민 의원 등이 참석한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해 열렸던 창립총회 이후 첫 워크숍으로 4.7 재보궐선거 패인 요인 분석과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민주당의 4.7 재보궐선거 패인에 관한 보고서도 나온 만큼 민심을 살피고 정권 재창출을 모색하기 위한 방안이 나오지 않겠냐는 것이 중론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향후 어떤 주제로 토론을 할 지 등 종합적인 계획을 논의할 것으

[반짝인터뷰] 권은희② “원칙있는 합당으로 중도실용과 보수의 가치가 공존해야”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맡은 권은희 의원(비례)이 국민의힘과의 합당에 대해 ‘원칙있는 합당’을 강조했다. 권 의원은 지난 11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중도와 실용이라는 국민의당의 가치와 국민의힘의 보수의 가치가 공존해야 한다”고 합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권 의원은 합당 시기에 대해 “국민의힘은 현재 합당을 진행하고 이끌어 나갈 리더십이 부재하다”며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새 지도부에 의해 합당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합당의 방향에 대해 권 의원은 “국민의당은 원칙있는 합당이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 원칙에 대해 “중도와 실용이라는 당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으면서 국민의힘의 보수의 가치가 공존해 지지층 확장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지난 27일 “원칙 있는 통합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호남 당원들의 합당 반응에 대해 권 의원은 “보수정당에 일방적으로 흡수되는 방식에 대해선 반대 의견이 존재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윤석열, 야권 통합 위해 노력하며 지지층 확장해야 인정받을 수 있을 것” 국민의힘과의 합당 문제와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카드뉴스]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


심상정 의원, "동자동 공공주택개발사업을 끝까지 함께 지켜보겠다"
심상정 의원은12일 공공주택개발사업이 진행 중인 서울 용산구 동자동을 방문해 쪽방촌 주민들을 향해 “정의당이 여러분 편에서 이 동자동 공공주택개발사업을 끝까지 함께 지켜보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현장 간담회에서 심 의원(고양갑·4선)은 “(쪽방 주민들이) 개발이익 앞에 그나마 우리 삶터조차 빼앗기지 않나 이런 우려가 있으실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의원은 민간개발을 주장하는 이들은 “(쪽방에) 물 새고,천장 내려앉고,많은 어려움을 토로할 때는 한 번도 제대로 돌아보지 않던 그런 분들”이라면서 “지금 민간개발을 앞세워서 적극적으로 상생을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국민의힘이 현재 민간재개발을 요구하고 나섰다”며 “취지는 민간재개발을 해야 주택을 더 많이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저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그 개발이 도대체 누구를 위한 개발인가? 하는 것”이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심 의원은 “이번 개발은 40년 동안 최저주거기준에도 미달하는 삶을 버텨 오신1200여명의 우리 동자동 주민 여러분들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민간개발을 해서 공공주택은 생색만 내고,나머지 주택을 가지고 시세차익을 노리는 그런 개발은 반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