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혁명' 시장 확장 호재 속에 일자리 사라져
이광석 "시장 전환과 함께 일자리 60%가량 사라질 수 있어"

산업 엔지니어 일러스트 <사진=픽사베이>
▲ 산업 엔지니어 일러스트 <사진=픽사베이>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내연기관을 통해 만들어지던 자동차 업계에 큰 파동이 몰아치고 있다. 기후위기, 탄소중립,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등 다양한 환경에 대한 집중이 높아지면서 전기차 산업이 확장되고 있다. 이 가운데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기차 확대로 인한 내연기관 일자리 위기 

자동차 업계에 재직하고 있는 A씨는 "머플러 관련 생산라인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전기차 시장 확대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없어 일자리에 치명적인 타격이 있을 수 있다"고 하소연했다.

또한 최근 정부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올해 친환경차 보조금 체계의 변환으로 지원금을 대폭 늘려 더 많은 친환경차량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통계를 살펴보면 지난 2019년에는 전기차 9만 9,650대, 수소전기차 1만 180대에 구매 보조금을 지급했는데 올해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수는 12만 1,000대로 전년 대비 21.4% 증가했고, 수소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수 역시 1만 5,185대로 49.2% 증가했다.

이런 변화는 구매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친다. 현재 내연기관을 가진 차량을 구매하면서 받는 지원금에 비해 친환경으로 분류된 전기차를 구매하는 경우 더 큰 세제 혜택을 받게되 구매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친환경 대중교통에도 이런 혜택이 주어지게 된다. 전기택시는 1000만원, 전기버스는 대형 8000만원, 소형 6000만원, 화물은 등급에 따라 600만원에서 2100만원까지 주어지며 차량 구매에 어려움이 있는 운송업계 관계자들의 구매가 이어질 전망이다. 

"시장 확장 피할 수 없어"

이와 관련해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최근 ESG경영과 자동차 업계에 대한 다양한 요구사항이 늘어나고 있다"며 "각종 세제혜택이 있는 전기차의 경우 그 시장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시장에서 전기차를 위한 플랫폼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점점 더 그 시설은 확충돼나가고 있다"며 "국가가 주요 산업으로 바라고 있어 더 빠른 전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이광석 교수는 지난달 24일 '김종대 뉴스업'에 출연해 전기차 확장과 일자리 감소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이 교수는 "현대차의 경우 전기차 확장이 이뤄질 경우 인력이 60%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문재는 신규 체용도 없어 50%에서 60%가량 일자리 감소현상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이 문제는 신규 인력의 충원이 없어 사업장 근로자의 고령화까지 이어지게 된다"며 "전기차의 경우 모듈화 공정을 통해 수명이 올라가 정비소의 일감 감소 문제까지 이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준비와 각종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으로 친환경 산업들이 성장하는 가운데 내연기관 노동자들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