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계기로 김부겸 총리 인준 등 국회 청문절차가 신속하게 완료되길 희망”

청와대는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자진사퇴에 대해 “야당이나 여당 내부에서 문제제기가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연설과 기자회견에서 말한 대로 (여론과 국회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며 문 대통령의 뜻이 담겼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박 후보자가 자진사퇴한데 대해 이같이 말하고 “이를 계기로 국회에서 청문절차가 신속하게 완료되기를 희망한다”며 국회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및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절차를 마무리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으로선 충분히 숙고 하에 후보자를 지명했고 그 분(박 후보자)의 능력에 대해서는 아주 잘할 것으로 판단했다”면서 “다만 여러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끝에 국회 의견을 구하고 내린 결론”이라고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는 문 대통령이 결정임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나머지 국회 청문 절차를 기다리고 있는 국무총리 이하 분들에 대해 국회가 신속하게. 내일까지 재송부 기간을 드렸는데 마무리해 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시한인 14일까지 청문보고서가 오지 않으면 임혜숙·노형욱 후보자에 대한 장관 임명 절차를 밟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그는 박 후보자 자진사퇴 과정에 대해 “후보자가 직접 대통령과 소통한 것은 아니다. 국회에서 여당 내에서 국회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본인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그 과정에서 청와대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그런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본인이 결단을 해줘서 대단히 고맙긴 하지만 마음이 짠하다”는 말도 했다.

그는 이 같은 결정 과정에 대해 “문 대통령의 4주년 특별연설에서 국회 논의를 지켜보겠다고 했다. 재송부 결정은 여당과 협의해 보니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 시간을 준 것이다. 금요일(14일)까지도 여당이 요청해서 그렇게 보낸 것”이라고 14일 재송부 기한 설정도 여당과의 협의 속에서 이뤄졌다고 했다.

이어 “여당과 야당 국회의원들이 전달해온 여론은 1명 정도의 사퇴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했다”며 “(문 대통령은 후보자에 대해) 상당한 애정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모두 잘 되길 바란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여론의 평가와 국회의 청문 절차를 다 거쳐봐야 당신의 판단을 정할 수 있다고 했다. 거기에 입각해서 그런 결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박 후보자 자진사퇴 과정에 당·청간 갈등 여부에 대해 “최소한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간에 한 번도 이번 과정에 대해 이견이 노출된 적이 없다”며 “여당 지도부 내에서도 약간씩 의견이 다르긴 했지만 당대표, 원내대표를 통해 들은 당내 여론과 대통령이 생각하는 판단간 간극이 거의 없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