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지명 27일 만, 文정부 세번째·47대 총리
재석 176명 중 찬성 168명·반대 5명·기권 1명·무효 2명

박병석 국회의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가결하고 있다. 이날 표결에 국민의힘은 불참했다. <사진=연합뉴스>
▲ 박병석 국회의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가결하고 있다. 이날 표결에 국민의힘은 불참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1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달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지명한 지 27일 만이다. 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세번째 총리이며 제47대 총리로 취임하게 됐다.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국민의힘의 표결 불참 속에서 재석 의원 176명 중 찬성 168명, 반대 5명, 기권 1명, 무효 2명으로 가결됐다. 재석 기준 찬성률은 95.4%다. 

국회는 이날 오후 7시 본회의를 열어 김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상정, 표결 절차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후보자의 인준안을 처리한 뒤 상임위원회를 열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 보고서를 채택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여야 합의 불발로 인사청문특위에서 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이 이뤄지지 않자 박병석 국회의장의 직권으로 임명동의안이 상정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박 의장이 표결을 알리자 일제히 본회의장에서 퇴장해 김 후보자 인준안 단독 처리와 직권 상정을 강행한 민주당과 박 의장을 향한 규탄 발언을 쏟아냈다.

총리 인준 표결과 장관 후보자의 거취 문제를 연계해온 국민의힘은 이날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에도 임혜숙, 노형욱 장관 후보자의 임명 강행 움직임에 반발하며 본회의에는 참석했지만 표결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사진행발언에서 "보궐선거에 승리했다고 사사건건 발목 잡고 어깃장을 놓고 국정을 마비시킬 권한을 얻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런 식의 딴죽걸기, 발목잡기가 바로 오만"이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정한 청문보고서 제출 요구 시한이 오늘이 아니고 내일까지다. 다시 더 논의하고 최종 순간까지 여야가 타결을 지을 수 있도록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지만 막무가내로 본회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들은 문재인 정권의 오만과 독선에 대해 4.7 재보선에서 엄정한 심판을 했지만 민주당은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다"며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이 민심을 무시하고 야당을 무시하고 자기편 챙기기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오기 인사이자 야당을 거부하는 폭거"라며 "재보선에서 패배한 민주당 지도부는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에서 스스로 달라지겠다고 했지만, 그 약속은 오늘로써 허언이었음이 분명해졌다"고 비판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장관 후보자와 총리 인준을 연계하지 않겠다"며 총리 인준안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혜숙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박병석 국회의장은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직권상정으로 표결하게 된 것과 관련해 "의장은 코로나19와 민생의 위기 속에서 행정의 각부를 통할하는 국무총리 자리를 장기간 공석으로 둔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고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다음 주 (문재인) 대통령께서 미국을 방문하면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동시에 공백이 되는 사태를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양당 원내대표 회담이 열리던 1시 전후로 한 분이 자진사퇴하게 됐으나 결과적으로 임명동의에 대한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이 안 된 가운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을 처리한 것은 무척 안타깝다"고 유감을 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