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100억원 투입...첫 과제 저궤도 위성 통신 기술
민간 우주 개발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 본격 개막 기대

한화의 우주 산업을 총괄하는 스페이스 허브(Space Hub)가 KAIST(카이스트)와 공동으로 우주연구센터를 설립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진=한화>
▲ 한화의 우주 산업을 총괄하는 스페이스 허브(Space Hub)가 KAIST(카이스트)와 공동으로 우주연구센터를 설립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진=한화>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한화의 우주 산업을 총괄하는 스페이스 허브(Space Hub)가 KAIST(카이스트)와 공동으로 우주연구센터를 설립했다고 17일 밝혔다.

민간 기업과 대학이 함께 만든 우주 분야 연구센터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한화는 KAIST 연구부총장 직속으로 설립되는 연구센터에 100억원을 투입한다.

스페이스 허브는 지난 3월 출범한 우주 사업 총괄 본부격으로 한화에어로 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와 쎄트렉아이 등이 참여하고 있다.

스페이스 허브와 KAIST의 첫 연구 프로젝트는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 ‘ISL(Inter Satellite Links, 위성 간 통신 기술)’ 개발이다. ISL은 저궤도 위성을 활용한 통신 서비스를 구현하는 필수 기술이다. 위성 간 데이터를 ‘레이저’로 주고 받는 게 핵심이다.

저궤도 위성은 기존의 정지궤도 위성과 달리, ISL 기술을 적용하면 여러대의 위성이 레이저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고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또 운항 중인 비행기와 배에서, 또 전기가 들어가지 않는 오지에서도 인터넷 공급이 가능해진다. 한화시스템이 추진하는 위성통신·에어모빌리티 사업에 곧바로 활용될 수 있다.

미국의 스페이스X 등도 ISL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천문학적 돈이 들어가는 우주 산업에서 당장 경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민간 우주 개발 부문에서 전 세계적으로 ISL 개발 전쟁이 뜨거운 이유다.

우주연구센터는 ISL 프로젝트와 더불어 민간 우주 개발과 위성 상용화에 속도를 높일 다양한 기술을 함께 연구한다. 발사체 기술, 위성 자세 제어, 관측 기술, 우주 에너지 기술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새로운 프로젝트에 필요한 인재 육성도 적극 나선다.

카이스트 연구처측은 “단순한 산학 협력을 넘어선 실질적인 상용화 기술을 개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국내 우주 산업이 민간 주도의 뉴 스페이스 시대를 맞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