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국회 비준동의 요청 예정

<strong></div>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사진=연합뉴스></strong>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정부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국내 비준을 앞두고 자동차, 전기·전자, 철강, 석유 등 주요 업종별 영향과 활용 방안을 점검했다. 관세 인하 등을 통해 무역자유화를 추진하는 자유무역 체제인 RCEP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3개국, 호주와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국이 참여한 메가 자유무역협(FTA)이다.

앞서 참가국들은 작년 11월 화상으로 열린 정상회의에서 RCEP 협정문에 서명하고 국내 비준 절차를 밟고 있다. 이 협정은 아세안 10개 회원국과 다른 5개국 중 각각 과반이 비준한 뒤 60일이 지나면 발효한다.

이달 27일까지 통지처인 아세안 사무국에 국내 비준 완료를 통보한 나라는 싱가포르, 중국 등 2개국이다. 다른 서명국의 비준 상황에 따라서는 연내에 협정이 발효할 가능성이 있다.

일본의 경우, 지난달 28일 RCEP 발효를 위한 국회 비준 절차를 마무리했다. 일본 참의원(상원)은 이날 본회의를 열어 작년 11월 정부 측이 서명한 RCEP 협정문을 가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RCEP 국내 절차 관련 제조업 분야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이경식 산업부 FTA교섭관과 무역협회, 석유협회, 자동차협회, 전자정보통신진흥회, 철강협회, 섬유산업연합회 등 제조업 주요 협회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