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美 조지아주 공장 찾아 격려
배터리 공장 방문 끝으로 3박 4일 간의 방미 일정 마치고 귀국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방문 및 시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방문 및 시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미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22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워싱턴DC 일정을 마치고, 오후 비행기로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이 위치한 조지아주로 향했다. 이날 방문에는 문승욱 산업부 장관과 최태원 SK 회장 및 임직원, 브라이언 캠프 미 조지아주지사가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방문에서 "한미 양국의 우정과 첨단 협력을 상징하는 SK이노베이션의 조지아 배터리 공장을 찾았다"며  ”포드, 폭스바겐, 현대차와 기아차 등 미국산 전기차의 경쟁력을 높이며, SK이노베이션 스스로도 미국 시장을 통해 더 크게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미국 바이든 정부는 출범 즉시 파리기후협약에 복귀하고 저탄소 경제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을 보유한 미국에서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배터리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은 최고의 파트너”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방미 중 SK 공장을 방문한 것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이곳이 한미 동맹 강화의 상징이 됐기 때문이다.

한미정상회담 전 미 상무부에서 열린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은 약 140억 달러 규모의 현지 합작 또는 단독 투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SK는 포드자동차와의 조인트벤처를 설립해 60억 불 규모의 합작 투자를 통해 연간 60만 대의 픽업트럭 전기차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한미 양국이 친환경 정책의 필수품이 된 배터리 분야에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것으로, 미국은 이를 통해 기후 위기 대응 과정에서 폭발적으로 수요가 증가한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으며 한국도 그만큼 수요를 확장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해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부문 사장은 방문 현장에서 문 대통령에게 "현재까지 누적 수주량은 불과 4년 만에 10배로 증가한 600여GWh 성장했다"며 "엊그제 발표한 포드와의 합작 계약을 감안하면 무려 1,000GWh, 금액으로 130조 원을 훨씬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도 GM과 조인트벤처를 설립해 오하이오와 테네시에 46억 불 규모의 신규 공장 투자를 진행 중이다. 미국 정부도 이를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 간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며 "어제 바이든 대통령과 만나 상호 투자 촉진 및 공동기술 개발을 논의했다. 앞으로 미국 정부가 배터리 생산시설 투자에 대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면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배터리뿐만 아니라 반도체와 미래자동차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은 이미 미국과 굳게 손잡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170억불 투자, 현대차그룹은 74억 불을 투자 계획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SK 공장 방문을 마지막으로 이날 오후 7시 05분(현지시간) 3박 4일간의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