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예비경선 5명 컷오프... ‘당원 50%, 일반 50%’룰 적용
세대 간 대결 구도 뚜렷
‘영남당 논란’ 등 지역, 계파 구도 희석
최고위원 선거 ‘여성 할당제’ 적용

국민의힘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제1차 전당대회 후보자 등록일인 2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직원들이 후보자들과 후보 대리인들의 후보자 등록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제1차 전당대회 후보자 등록일인 2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직원들이 후보자들과 후보 대리인들의 후보자 등록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국민의힘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6·11 전당대회 후보등록이 22일 완료됐다. 당 대표에는 8명이 등록했으며 최고위원에는 10명이 후보로 나섰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후보등록 접수를 마감한 결과 원 내에선 조경태·주호영(이상 5선), 홍문표(4선), 윤영석(3선), 김웅·김은혜(이상 초선) 의원이, 원 외에선 나경원 전 의원, 이준석 전 최고위원 총 8명이 당 대표 후보로 등록했다.

앞서 출마를 선언했던 조해진 의원은 최고위원으로 선회해 입후보했고, 신상진 전 의원이 후보등록을 하지 않았다. 이에 오는 28일 예비경선(컷오프)은 8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이들은 오는 25일 비전발표회를 가진다. 이후 26~27일 양일간 예비경선에서 ‘당원 50%, 일반 50%’의 룰로 5명으로 압축된 후 6월 11일 '당원 70%, 여론조사 30%'를 반영한 본경선을 치러 최다 득표자가 당 대표로 선출된다.

당 대표 후보들을 살펴봤을 때 지역, 계파 논리에 따라 판세가 움직였던 과거와는 달리 선수, 나이를 기반으로 한 세대 간 대결 구도가 뚜렷하다. 3선 이상의 전·현직 중진이 5명으로 수적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70년대생 초선 2명(김웅, 김은혜)과 유일한 30대 주자인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서로 간 토론 참여를 유도하며 화제를 이끌고 있다.

울산 출신 김기현 원내지도부 출범에 이어 TK(대구·경북) 최다선인 주호영 의원이 당권 도전에 나서며 불붙었던 '영남당 논란'은 이내 사그라들었다. 수도권 중심의 개혁을 외치는 신예 후보들이 약진하고 나경원 전 의원이 당권에 도전하면서 지역 구도가 희석됐기 때문이다.

총 4명을 선출하는 최고위원 선거에는 조해진(3선), 배현진·이영·조수진(이상 초선) 의원과 김재원 정미경 전 의원, 천강정 경기도당 치과의사네트워킹위원장, 원영섭 전 미래통합당 조직부총장, 도태우 대구시당 인권위원장, 조대원 전 경기 고양정 당협위원장으로 총 10명이 후보 등록을 마쳤다.

최고위원은 컷오프 과정을 거치지 않고 본투표를 통해 바로 선출된다.

최고위원 선거에는 '여성 할당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여성 후보 4명(배현진·이영·조수진·정미경) 중 최다 득표자는 전체 4위 안에 들지 못해도 최고위원이 된다.

한편, 당 대표나 최고위원과는 별도로 경쟁하는 청년 최고위원 자리에는 현역인 이용 의원을 포함해 총 5명이 등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