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노동자·의료기관 종사자 우선접종 제안도…질병청 "7월 접종계획시 포함"
민주 "7월부터 방역완화 가능할 수도"…"항체보유 확진자에 백신접종자 동일혜택"

[연합뉴스] 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을 위한 백신 접종 장려 방안을 모색 중인 더불어민주당이 31일 백신 접종 우수 지방자치단체에 방역조치 재량권을 부여하는 인센티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을 정부에 내놓았다.

여당은 또한 택배 기사와 돌봄 노동자 등 필수노동자와 의료기관 종사자에게 백신 우선 접종 기회를 주자고 보건당국에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 총괄본부장(왼쪽 두 번째)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코로나 백신·치료제 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 총괄본부장(왼쪽 두 번째)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코로나 백신·치료제 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코로나 백신·치료제 특별위원회(백신특위)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무조정실 윤창렬 국무2차장, 보건복지부 강도태 2차관, 청와대 기모란 방역기획관 등 보건당국 관계자들과 2차 회의를 열고 백신 접종 인센티브 현황 등을 논의했다.

그러면서 "오는 6월까지 60세 이상 고령자 80% 접종 목표가 순조롭게 이루어진다면 위중 환자와 사망자 숫자는 줄 것"이라며 "그렇다면 7월부터는 방역조치 완화가 가능하지 않겠냐"고 전망했다.

김 의원은 또한 "백신 수급 여력이 생긴다면 택배기사와 돌봄노동자 등 필수노동 종사자들, 그리고 간호학과 실습생처럼 의료기관에서 근무하지만 의료인이 아니라서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사람들에게도 우선 접종 대상권을 부여하자는 요청도 (당에서) 나왔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이에 대해 "7월 우선 접종 계획을 마련할 때 그런 부분을 포함할지 여부를 논의하겠다"고 답변했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항체를 가진 확진자에게도 백신 접종자와 동일한 혜택을 부여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는 보건 당국이 "고민해보겠다"는 입장을 냈다.

전혜숙 특위 위원장은 앞서 모두발언에서 "그동안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은 정부와 기업에서 많이 나왔으나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논의는 별로 진행되지 않았다"며 "정부는 확진자에 대해 항체 형성 여부를 판단해 접종자와 같은 동일한 자격을 부여할 것인지 여부를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백신특위 위원장과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 백신·치료제 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백신특위 위원장과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 백신·치료제 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이 밖에도 이날 회의에 참석한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등 제약업계 관계자들이 백신 생산 업체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우선 접종 대상에 포함해달라고 정부 측에 요청했다고 전했다.

한편 윤호중 원내대표는 특위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를 향해 "백신 인센티브와 방역 완화 계획 역시 짜임새 있게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백신 인센티브로 가족모임·야외 마스크 인센티브 등을 마련했는데 이 밖에도 모임 인원 제한에서 제외해주는 투명 인센티브, 저녁 10시 이후 모임을 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적용하는 신데렐라 인센티브, 여행을 쉽게 해주는 블루마블 인센티브도 마련해주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