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대표, ‘민심경청 프로젝트’ 결과 보고에서 입장 밝히기로
조국 자서전 발간 앞두고 당내 입장 정리 시도로 보여
김남국 “당 차원에서 사과 적절하지 않아”

오는 2일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사과할 예정이다. 사진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는 조 전 장관 모습. <사진=연합뉴스>
▲ 오는 2일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사과할 예정이다. 사진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는 조 전 장관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공식적인 사과를 할 것으로 밝혀졌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취임 한 달을 맞는 오는 2일 '민심경청 프로젝트' 결과를 보고에서 조 전 장관 사건에 대해 소회를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결정은 송 대표가 기존에 강조한 쇄신 행보의 일부로 보인다.  

송 대표는 1일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했으며 윤호중 원내대표, 박완주 정책위의장, 송갑석 전략위원장 등 당 고위직들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매일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조 전 장관 관련 입장을 2일 열릴 기자회견에서 발표할지가 주요 의제로 다뤄졌고 송 대표가 최종적으로 이 사안을 정리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조 전 장관의 자서전 발간을 기점으로 당내의 비문 의원들은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조국 사태'에 대해 명쾌하게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했던 박용진 의원은 지난 31일 “조국 사태는 촛불시위 이후 우리 사회에서 가장 뜨거웠던 논란 중에 하나”라며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넘어갈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으며 조응천 의원도 같은 날 “송 대표를 중심으로 명확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기존에 송 대표는 조 전 장관 관련해 입장정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펼쳐온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31일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에게 "송 대표는 ‘여러 이야기를 잘 들어보고 관련된 판단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으며 “조 전 장관 관련해 여러 이야기가 나올 텐데 잘 들어보고 메시지가 나가야 한다면 잘 논의해서 협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관해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송 대표 취임 한 달을 맞이해 조 전 장관 관련 일은 털고 일어서야 할 문제”라며 “내일 발표에서 조 전 장관에 대해 언급이 없더라도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시간에서 입장 정리와 소회를 밝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송 대표가 어느 정도로 사과 입장을 내놓을지가 주목되지만, 사과 이후 당내 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20·30 초선 의원 5명이 4월 9일 내놓은 입장문에서 ‘조국 사태’를 패배 원인으로 짚자 그들은 민주당 강성 지지자들의 ‘문자 폭탄’에 시달린 바 있다. 

또한 ‘조국 백서’를 제작한 김남국 의원은 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조 전 장관은 민정수석, 법무부 장관이었기 때문에 당적을 보유할 수 없는 공무원 신분이었다”며 “재판을 받는 사건 내용을 보더라도 10여년 전 민간인 시절의 일이기 때문에 당이 대신 나서서 사과한다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