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국민통합정부 “국제사회 머뭇거리면 유혈사태 더욱 심각”
58개 이상의 시민 방위군 결성…폭력 사례 급증

미얀마 소수민족 반군인 '카친연합군'이 훈련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미얀마 소수민족 반군인 '카친연합군'이 훈련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미얀마 지역사회가 군부의 폭력 진압에 저항하기 위해 내전을 시사하면서 미얀마 민주화 항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현지 매체 가디언에 따르면 31일 미얀마 민주진영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이하 NUG)는 “미얀마가 새로운 내전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사 사 NUG 대변인은 "미얀마 국민에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습격, 체포, 고문, 살인 등 군부의 끊임없는 위협이 지역사회가 무기를 들게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시작에 불과하다. 사태는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라며 "비록 한 마을에 한명만 남게 되더라도 그들은 살인자 앞에서 고개를 숙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머뭇거릴수록 유혈사태는 심각해질 것이고, 내전과 대량 학살에 가까워질 것"이라며 미얀마 합법정부로 NUG를 인정, 군부 제재 강화 등을 촉구했다.

기존 내전이 자치권 확대를 요구하는 국경지대 소수민족 반군과 이를 막으려는 연방군간 충돌이 중심이었다면 지난 2월 군부 쿠데타 이후에는 민간인으로 구성된 시민 방위군이 군사정권에 맞서 싸우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5월 16일 미얀마군은 소도시인 서부 친주 민닷 지역에서 봉기가 일어나사 계엄령을 선포해 완전히 점령했다. 미얀마 군부는 민닷 지역에 육로로 보낸 병력이 시민군들의 매복 공격 등으로 피해를 받자 전날 헬리콥터 6대를 동원하는 등의 병력을 증가했으며 이 과정에서 미얀마군은 시민들을 무차별적으로 검거하고, 시내로 진입하기 위해 최소 18명을 인간 방패로 내세워 논란이 된 바 있다.

NUG와 무관한 시민 단위의 저항도 거세지고 있다. 무력분쟁과 테러 자료를 분석하는 다국적 단체 ACLED에 따르면 미얀마 전역에선 적어도 58개 이상의 시민 방위군이 결성됐다. 이중 12개 단체가 현재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지역 단위에서 결성돼 NUG와 공식적으로 연계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또한 ACLED는 미얀마에서 올해 상반기에 지난해 전체보다 많은 전투가 벌어져 민간인 공격, 폭발, 대포와 수류탄, 사제 폭탄(IED)을 포함한 기타 원격 폭력 관련 사례가 급증했다고 보고했다. 과거에는 교전이 라카인주와 샨주에서 집중됐지만, 지금은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됐다고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SaveMyanmar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