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되더라도 '사면론' 요구할 생각 없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고마움은 다른 방식으로 갚을 것"

2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합동연설회에서 이준석 당대표 후보가 정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
▲ 2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합동연설회에서 이준석 당대표 후보가 정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이준석 후보가 보수정당의 심장부인 대구경북(TK)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정당했다"고 말하며, "탄핵에 대한 각자의 다른 생각과 공존하실 수 있다면, 우리 당의 대선 경선에 참여할 많은 주자의 다양한 생각을 인정해주시고, 그들을 과거 속에 묶어두지 말아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3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 TK 합동연설회에서 "저는 저를 영입한 박 대통령에게 감사하다. 박 대통령이 저를 영입하지 않았다면 저는 이 자리에 서 있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하지만 저는 제 손으로 만드는 데 일조한 박 대통령이 호가호위하는 사람들을 배척하지 못해 국정농단에 이르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 것을 비판하고, 통치불능의 사태에 빠졌기 때문에 탄핵은 정당했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이 후보는 "물론 그 뒤에 이어진 형사재판에서 공동지갑론, 경제론 공동체론이라는 것이 적용되면서 김대중 대통령의 아들 삼형제나 이명박 대통령 형의 건과 달리 대통령에게까지 형사적 책임이 이르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생각을 했다"라며 "하지만 저는 대법원 판결까지 치열하게 법리를 다툰 사안이기에, 그 판단을 존중한다. 오직 그 더욱 엄격해진 법리가 문재인 정부와 그 뒤를 따르는 인사들에도 적용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밝혔다. 

TK지역에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 언급한 이유도 설명했다. 그는 "이준석의 이런 생각을 대구경북이 품어주실 수 있다면, 우리 사이에서는 다시는 배신과 복수라는 무서운 단어가 통용되지 않을 것"이라며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지휘했으나 문재인 정부의 부패와 당당히 맞섰던 검사는 위축되지 않을 것이며 더 큰 덩어리에 합류하여 문재인 정부에 맞서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 후보는 당 대표가 되더라도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요구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제가 당 대표로 직을 수행하는 동안 공적인 영역에서는 사면론 등을 꺼낼 생각이 없다"라며 "문 대통령은 어차피 사면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실 분이고 저는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인 공격의 빌미를 줄 생각이 없다. 박 대통령에 대한 저의 사사로운 고마움은 다른 방식으로 갚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후보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전당대회 연설 사례를 언급하며 '통합'의 메시지를 강조했다. 그는 오바마 전 대통령의 발언인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애국, 나머지를 매국으로 보던 시각을 확 바꾸자며 ‘이라크 전쟁에 찬성하는 사람도 애국자요, 반대하는 사람도 애국자다', '백인의 미국과 흑인의 미국, 라틴계의 미국, 아시아계의 미국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미합중국이 있을 뿐이다'를 인용하며 "오바마가 외친 통합의 시발점은 관대함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여러분도 탄핵에 대한 각자의 다른 생각과 공존하실 수 있다면, 우리 당의 대선 경선에 참여할 많은 주자의 다양한 생각을 인정해주시고, 그들을 과거 속에 묶어두지 말아 달라"라며 "대구경북이 이번 전당대회에서 돌풍의 진원지임을 세상이 주목하고 있다. 우리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걸 보여 달라"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텃밭인 TK에서도 이준석 후보가 38%로 1위 

한편, 이날 나온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텃밭인 TK에서도 이 후보가 1위를 나타냈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기관이 지난달 31일~지난 2일 전국 성인 남녀 10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지표조사(NBS) 결과, 대구경북지역에서 이 후보는 38%로 1위를 나타냈다. 이어 주호영 후보는 11%, 나경원 후보는 9%로 조사됐다. 

전체 지지율에서도 이 후보는 36%를 기록했으며 이어 나경원 후보가 12%, 주호영 후보는 4%, 홍문표 후보 2%, 조경태 후보 1%순이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