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판매 급증하지만 충전소 등 인프라 여전히 부족
"정유업계의 신사업 전환 정부가 지원해야"
非정유업체인 카카오, 한국전력 등은 전기차 충전소 시장 적극 투자

탄소중립이 세계적인 흐름이 되면서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지만 충전소 등 인프라는 부족한 상황이다. <사진=현대차∙기아>
▲ 탄소중립이 세계적인 흐름이 되면서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지만 충전소 등 인프라는 부족한 상황이다. <사진=현대차∙기아>

 

[폴리뉴스 홍석희 기자] 탄소중립이 세계적인 흐름이 되면서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지만 충전소 등 인프라는 부족한 상황이다. 정유업계가 전기차 충전으로 업종을 전환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비정유업체들은 전기차 충전소 시장을 새로운 기회로 보고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전기차 판매 급증에도 충전소 확보는 더뎌

정부는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을 2030년 33%, 2040년 80%까지 늘리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2025년엔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한다고 발표했다. 나아가 대통령 직속 국가기후환경회의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의 국내 판매를 금지하라고 권고했다.

'탈'내연기관을 선언하면서 기존 정유업체들은 위기에 내몰렸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수송에너지 전환에 따라 주유소 1개소당 매출 손실이 2030년 약 3억6800만원(손실률 9.5%), 2040년 약 12억6500만원(손실률 31.9%)에 달할 전망이다. 만약 현 수준의 영업실적을 유지하려면 1만1000여 개의 주유소 중에서 2030년까지 2053개(18%), 2040년까지는 8529개(77%)가 퇴출돼야 한다.

주유소가 빠른 속도로 없어질 위기에 놓였음에도 전기차 충전소 확보는 더디다. 독일의 경우 2030년까지 모든 주유소가 전기차 충전기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100만개의 전기차 충전 포인트를 설치할 계획인데, 정부 차원에서 재정부담을 덜어주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한국은 아직 지원제도가 미비한 상황이다.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선 기존 주유소 부지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접근성과 차량이 들어가기 좋은 동선을 확보한 최적의 입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기차 충전소를 확보한 주유소는 많지 않다. GS칼텍스는 59개소에서 79기의 충전기를 운영 중이다. SK에너지는 이달까지 49개소 52기 충전기를 확보한다. 현대오일뱅크는 20개소에서 전기충전을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현대차∙기아와 테슬라 등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충전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충전소를 직접 운영할 방침이다. 이러한 에너지 전환 경쟁에서 밀리면 주유소업계가 설 자리가 없어진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한 이유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충전기 설치비의 70~80% 지원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 지급 △관련 인건비 지원 등이 선결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개별 주유소 사업자는 급격한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부나 공공부문의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2015년 채택된 파리협정의 '정의로운 전환' 원칙이 정부의 수송에너지전환 시 반드시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유소 사업자가 고용을 유지하고 사업을 영위하거나 다른 사업으로 전환할 때 정부·공공부문이 구체적인 지원을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카카오, 한전 등 비정유업계, 전기차 충전소 틈새시장 노려

한편 비정유업체들은 주인이 정해지지 않은 전기차 충전소 시장의 틈새시장을 적극적으로 노리고 있다. 지난 14일 카카오모빌리티가 한국전력과 손잡고 전기차 충전 관련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전기차 시대에 대비해 충전소 데이터를 확보하고 플랫폼 입지를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국전력은 지난달 기준 국내 전기차 충전기 시장에서 점유율 9.6%를 차지하고 있다. 급속 충전기만 놓고 보면 33.1%에 이른다.

먼저 카카오모빌리티의 앱 카카오내비와 한전의 차지링크 서비스가 연계된다. 차지링크는 한전이 개발한 일종의 로밍 서비스로, 한 업체의 충전카드를 다른 업체 충전소에서도 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현재 15개 업체가 차지링크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할 예정이다. 차지링크를 카카오내비에 연계해 운행 경로상 최적의 위치에 있는 충전소를 찾아가고 카카오내비로 결제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차지링크 참여 업체와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개별적으로 업무협약(MOU)을 맺어야 한다.

글로벌 편의점 업계 공룡 세븐일레븐이 전기차(EV) 시장 공략에 나선 점도 눈에 띈다. 미국 세븐일레븐은 지난 2일(현지 시각) 북미 전역 250곳에 500개의 직류 급속충전 포트를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이 충전소들을 직접 소유 및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이 설치하는 급속충전 포트(DCFC)는 편의점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지 않는 소비자들 성향과 맞물려 좋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세븐일레븐이 오는 2022년 충전소 설치를 완료하면 북미지역에서 유통업계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전기차 충전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미국 세븐일레븐의 전기차 시장 공략은 그대로 한국의 편의점 업계에도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주목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