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23일 개막식, IOC “도쿄올림픽, 모두에게 안전할 것”
IOC, 올림픽 중계권 판매가 전체수익의 73% 차지

8일(현지시간) WSJ에 따르면 IOC는 “올림픽이 운영 추진 단계로 접어들었다”라며 “올림픽이 참가자와 일본 국민 모두에게 안전할 것이라는 점이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사진은 송파구 올림픽공원. <사진=연합뉴스>
▲ 8일(현지시간) WSJ에 따르면 IOC는 “올림픽이 운영 추진 단계로 접어들었다”라며 “올림픽이 참가자와 일본 국민 모두에게 안전할 것이라는 점이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사진은 송파구 올림픽공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다음달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앞두고 IOC(국제올림픽위원회)와 일본이 올림픽 취소 결정을 내릴지에 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8일(현지시간) WSJ에 따르면 IOC는 “올림픽이 운영 추진 단계로 접어들었다”라며 “올림픽이 참가자와 일본 국민 모두에게 안전할 것이라는 점이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WSJ에 따르면 최근 딕 파운드 IOC 위원이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취소해달라고 요청해도 개최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하토야마 유키오 전 총리가 “파운드의 발언은 그야말로 미친 짓”이라고 트윗을 날렸다. 이어 “그는 올림픽 진행을 원치 않는 일본 국민 80%에 대해 조롱을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본의 일반 국민이나 정치인, 의료인, 기업인 등은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최근 요미우리신문 여론조사 결과 도쿄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48%, ‘무관객’으로 치르자는 의견이 26%, 관객 수를 제한해 개최하자는 의견이 24%를 기록했다.

일본 3대 경제단체 중 하나인 경제동우회의 사쿠라다 겐고 대표간사는 “정부가 새 감염자 수를 낮추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일본이 다다르지 못하면 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감염 예방에 대한 전문가 조언을 받아들여 안전한 게임을 했으면 한다”고 말할 뿐, 올림픽 개최 조건이나 취소 가능성에 대한 답변은 회피하고 있다.

요한 린드홀름 스웨덴 우메우 대학 법학 교수에 따르면 “올림픽 개최도시 협정은 일본 연방정부의 어느 누군가가 서명한 것이 아니므로 정부가 입국 선수들에게 비자 발급을 거부하거나 의회가 코로나 팬데믹 우려로 대회를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킨다면 일본은 계약을 위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IOC는 올림픽 중계권 판매로 수익의 약 73%를 얻고 있다. 메사추세츠 스미스대 앤드류 짐발리스트 교수는 도쿄올림픽이 취소되면 IOC가 방송 중계권 수익에서 35~40억 달러를 잃을 것으로 추산했다. IOC 입장에서는 직접 관람하는 관객이 적거나 전혀 없을지라도 경기를 진행하는 것이 수익을 보전하는 길이다. 일본이 올림픽 유치에서 손을 뗄 경우 IOC는 스위스 스포츠중개재판소에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도 얘기되고 있다. 

일본 입장에서도 올림픽 취소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일본은 공식적으로 올림픽에 154억 달러를 들였다. 또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정권 유지를 위해 올림픽 개최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내년 중국이 동계올림픽을 개최할 예정인데, 도쿄올림픽을 건너뛰면 중국이 모든 주목을 받을 것이란 우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