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이 존경한 거인이자 평화·민생 진전 위해 작은 숫자까지 챙긴 어머니 마음 소유자”

이재명 경기도지사
▲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6·15 남북공동선언 21주년을 맞아 김대중 전 대통령을 “세계인이 존경하는 거인은 국민을 위해 노심초사(勞心焦思)하며 한반도 평화와 민생을 전진시키기 위해 작은 숫자와 통계 하나하나까지 챙기셨던 어머니 같은 마음의 소유자였다”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역사를 만든 혜안과 용기, 그리고 결단> 제목의 글에서 김 전 대통령의 한반도평화를 향한 정치행보를 언급하며 이같이 밝히고 “6.15남북공동선언 21주년인 오늘, 당신의 위대한 발걸음과 뜨거웠던 마음을 잊지 않겠다 다짐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2000년 6월 남북의 두 정상이 평양 순안공항에서 얼싸안던 때의 환호성이 아직도 귀에 들리는 듯하다. 6.15공동선언과 한반도의 평화는 하루아침에 탄생하지 않았다”며 “무려 30년이었다”고 김 전 대통령의 남북평화에 대한 일관된 정치행로를 얘기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대통령님께선 1970년 10월 16일 미중소일 4대국의 한반도 전쟁 억제 보장, 남북한의 화해와 교류 및 평화통일, 예비군 폐지 등을 담은 대선공약을 내놓으셨다. 북진통일 이외의 모든 통일론이 불온시 되고 동서 냉전과 군비 경쟁이 가장 첨예했던 때였지만, 그 때 이미 김대중 대통령님께서는 시대의 흐름을 보고 계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불과 2년 뒤인 1972년 미국 대통령의 첫 중국 방문이 있었고 소련과의 무역협정 및 핵무기 개발 제한을 위한 협정(SALT)이 체결되면서 데탕트의 시대가 열렸다”며 “이렇게 김대중 대통령님께선 미래를 내다보며 시대를 한 발 앞서 준비하셨고 그 모든 노력은 결국 한반도에 살아야 하는 국민들의 삶이 나아지도록 하기 위함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또 “대통령 재임 시절에도 김대중 대통령님께선 참모들과 밤샘 회의를 하며 정국 운영을 준비하셨다. 1998년 취임부터 퇴임 시까지 김대중 대통령님께서 1,2,3 번호를 붙여가며 메모하신 노트가 27권이었다고 한다”고 김 전 대통령의 빈 틈 없는 국정운영을 위한 노력도 짚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