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출직은 국민주권주의와 관련…시험으로 걸러내겠다는 건 심각”
“토론배틀이 만능이 돼선 안 돼…국민과 공감하는 대변인도 필요”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YTN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준석 당 대표의 '공천 자격시험'을 두고 “선출직은 시험제도에 의하지 않고 국민이 선출하도록 만든 제도로 민주주의의 근간인 국민주권주의와 관련이 있다”고 비판적 의견을 표했다. 사진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최고위원(맨 오른쪽)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YTN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준석 당 대표의 '공천 자격시험'을 두고 “선출직은 시험제도에 의하지 않고 국민이 선출하도록 만든 제도로 민주주의의 근간인 국민주권주의와 관련이 있다”고 비판적 의견을 표했다. 사진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최고위원(맨 오른쪽)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이준석 대표의 '공천 개혁' 방식에 대해 국민주권주의에 어긋난다며 재고해야 할 일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17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국민주권주의의 대원칙과 맞지 않고 설사 정당에서 공직후보자를 추천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선출직은 시험제도에 의하지 않고 국민이 선출하도록 만든 제도로 민주주의의 근간인 국민주권주의와 관련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 최고위원은 “공천권 자체가 국민의 몫인데 여기에 시험제도를 도입한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맞지 않는 접근”이라고 했다. 이어 “공부를 하지 못했거나 학습능력이 떨어져도 국민과 애환을 함께하면서 이를 정책에 반영해주는 역할을 하는 지도자를 많이 봤다”며 “깊이 다시 생각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이어 “특히 지역에 가면 학교에 다니지 않은 분, 컴퓨터 근처에 가보지 못한 분도 선출직으로서 훌륭한 분들을 여럿 뵀다”며 “일방적인 시험으로 (공직후보자를) 걸러내겠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 대표는 “공천관리위원회에서 3000명을 모두 검증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자격시험을 둬서 통과한 공직 후보자가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시험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능력은 기초적인 자료 해석 능력, 표현 능력, 컴퓨터 활용 능력, 독해 능력 등이다.

이 대표는 또 대변인단을 선출하기 위한 ‘토론배틀’ 형식을 추진하고 있다. 황보승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토론 대결을 통해 대변인 2명과 상근부대변인 2명을 선발한다”며 “18세 이상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3개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1분씩 논평한 동영상을 제출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장 심사도 하고 ARS 전화로 실시간투표도 동시에 할 것”이라며 “카메라 앞에서 말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보기 위해 동영상 테스트를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같은 방식에 대해 김 최고위원은 기본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당직자를 자신을 도왔던 사람들에 대한 보상이라든가 연줄로 임명하는 것보다는 훨씬 좋은 방식”이라고 호평하면서도 “토론을 잘하는 대변인도 필요하고, 국민과 함께 공감하면서 국민의 언어를 함께 말해주는 대변인도 필요하다”며 “토론 배틀이 만능이 돼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