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 현행 기준 금리 유지... 2023년 말 까지 최소 두 차례 금리 인상 전망
물가 상승률 전망치 2.4%→3.4% 대폭 상향 
한국은행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커져" 
'영끌', '빚투'등 서민층에 이자 부담 우려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2023년까지 두 차례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 속에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이 유력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영끌'(대출 가능한 최고 상한선까지 받은 상태)'족에 빨간불이 켜지는 등 금융 리스크 우려가 커지고 있다. 

16일(현지시각)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는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끝에 기준금리를 현재 제로금리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지만, 점도표를 통해 2023년 말까지 최소 두 차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치를 내놨다.

이는 2023년까지 제로금리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기존 전망보다 인상 시점이 상당히 앞당겨진 것이다. 경기가 정상화함에 따라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질 것이라는 게 FOMC 위원들의 스탠스이다.

세부적으로 올해 국내총생산 GDP 예상치를 기존 6.5%에서 7%로 올렸고 실업률 추정치는 4.5%를 유지했다. 백신 접종이 진행되면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고 고용지표가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특히 최근 가파른 물가 상승에 대해서는 지난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따른 물가 하락에 따른 기저효과 등이 작용한 일시적 현상으로 통제 가능하다고 봤다.

하지만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큰 폭으로 상향 조정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3월 예상한 2.4%에서 3.4%로 대폭 올렸다.

단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일시적이라고 봤지만, 중기적으로도 인플레가 나타날 가능성을 예측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보다 빠른 시기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한은 "통화금융대책반 회의...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커져" 

한국은행은 17일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개최해 FOMC회의 결과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동향 및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이 부총재는 이와 관련,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 장기금리가 상당폭 상승하고 주가는 하락했으며 미 달러화는 강세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미국 등 주요국 경기 및 물가 상황과 이에 따른 정책기대 변화 등으로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며 "시장 불안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응 방안을 상시 점검하는 한편 필요시 시장 안정화 조치를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FOMC 회의 결과가 예상보다 다소 매파적이었던 것으로 평가했다.

한은도 이와 관련, 기준금리 인상 등 대응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는 국면이 되고 있다.


◆ 금리 인상되면... "영끌, 빚투 족은 발 동동"

전문가들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경우 서민 경제에 미치는 타격이 클 것이라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의 주요 리스크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가계의 높은 부채 수준이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지난달 말 기준 1024조 1000억 원으로 지난 7년여간 꾸준히 상승해왔다. 지난 2013년 처음으로 1000조 원대로 올라선 가계빚이 7년 만에 1700조 원을 뚫었다.

특히 지난해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연중 112조 원으로 전년(56조 2000억 원)대비 두 배 수준에 달했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각종 생활자금 수요에 주택매매 자금, 전세자금, 주식투자 자금 수요 등이 복합적으로 늘어난 영향이다. 

금리가 인상되면 이자 부담으로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고 소비 부담으로 이어지며 자산 가격이 급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다. 

가장 우려되는 계층은 일명 '영끌', '빚투 (빚을 내서 투자한다)'에 합류한 청년층, 코로나 19로 소득에 타격을 받은 서민들이다.

정무위 소속 한 여당 의원은 이와 관련,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은 글로벌 상황과 연계되어 움직이기는 하겠지만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부담을 주는 만큼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경계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뜻하지 않은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레버리지를 가능한 한 줄이고 보다 보수적인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권고했다.

전문가들은 부채를 줄이고 생계형 대출의 경우 변동금리보다 고정금리로 갈아탐으로써 금리 인상에 따른 갑작스러운 지출 증가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금리 인상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고용 안정 등 지표가 예상보다 좋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충격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낙관론도 나오고 있다. 

허문종 우리금융경영연구소 팀장은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충격은 예상보다 그리 크지 않을 수 있고 주택담보인정비율(LTV) 등 안전장치가 있어 시스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전망이 다소 엇갈리기는 하지만 인플레와 그에 대응한 금리 인상이라는 변수로 인해 앞으로 리스크를 키울 가능성은 상당이 커진 셈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