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초대 비서실장, 민주당 대선 후보군으로 꼽혀와 
그동안 측근 통해 불출마 시사... 공식 석상 이번이 처음

임종석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다시 시작하는 남북합의 이행' 주제의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토론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임종석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다시 시작하는 남북합의 이행' 주제의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토론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임종석 남북경제문화렵력재단 이사장이 대선 불출마의 뜻을 밝혔다.

임 이사장은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다시 시작하는 남북합의 이행' 토론회에서 정치 행보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저는 예정한 대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정치인이 때가 되면 나서는 것이고, 때가 아니면 후배들을 위해 밭을 가는 게 아니겠냐"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냈고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실상 대선 불출마를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임 이사장은 그간 측근들의 입을 통해 불출마 의사를 전했으나 공개석상에서 입장을 밝힌 것은 오늘이 처음이다. 

임 이사장은 "오늘 내 개인적인, 정치적인 문제로 튀는 처신을 한다는 게 조심스러워서 오늘은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며 현실 정치와 거리를 두는 모습도 보였다. 

또 민주당 경선 연기론등 정치 현안에 대해서도 "전혀 입장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임 이사장은 "내게는 남북 평화와 번영이라는 문제가 숙명 같은 문제이기도 하다. 미래에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며 "문재인 정부의 남은 기간이 남북문제의 의미 있는 진전과 북미 간 대화에서 새로운 해법이 나타나는 데 짧은 시간이 아니다"라며 "그래서 이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볼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