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로봇팔, 인지‧판단 최고 기술 보유한 보스톤 다이내믹스 인수
국내외 인재 확보에 적극…중국 상하이에 선행 디지털 연구소 신설

2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기차와 수소차에 이어 스마트 모빌리티 등 미래형 자동차 개발을 위해 지난 21일(현지시간) 소프트뱅크 그룹으로부터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배 지분 80%를 인수했다. <사진=현대자동차>
▲ 2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기차와 수소차에 이어 스마트 모빌리티 등 미래형 자동차 개발을 위해 지난 21일(현지시간) 소프트뱅크 그룹으로부터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배 지분 80%를 인수했다. <사진=현대자동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재탄생을 위해 세계적일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는 등 미래차 연구개발(R&D)에 전력 투구하고 있다.

2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기차와 수소차에 이어 스마트 모빌리티 등 미래형 자동차 개발을 위해 지난 21일(현지시간) 소프트뱅크 그룹으로부터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배 지분 80%를 인수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이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을 80%, 소프트뱅크그룹이 20%를 보유하게 됐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물류 로봇, 안내‧지원 로봇,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 진입을 위한 자율주행, 로봇팔, 인지‧판단 등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핵심 기술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인수는 정의선 현대차 회장 취임 후 첫 대규모 인수‧합병(M&A)으로, 미국 앱티브와 자율주행 합작 법인 ‘모셔널’을 설립하는 데 20억달러를 투자한 이후 최대 규모다. 현대차그룹은 로봇 신사업을 통해 인류를 위한 기술을 본격 개발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로봇 시장은 서비스, 인명 구조 등 센서, 모터 등의 기술 발전을 토대로 급성장해왔다.

이는 현대차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기업으로 전환하는 기점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구 인력 확보와 조직 확충에도 가속도를 냄으로써 미래사업에 대한 전망을 밝히고 있다.

현대차, 우수인력 확보 총력…정 회장 직속 연구조직 선행연구소 판교 이전

현대차는 기존 연구개발 인력을 전동화와 자율주행 연구 분야에 전환 배치하거나 신규 인재 채용을 통해 미래차 전략 이행에 필요한 인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현대차는 연구개발 인력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차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약 1만 2000명인데 지난 2017년 1만 565명, 2018년 1만 889명, 2019년 1만 1232명으로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0월에 이어 올해 4월에도 세 자릿수 규모의 연구개발본부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자율주행 분야의 해외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석·박사급 해외 인재 채용도 작년부터 연 1회에서 상시 채용 체계로 전환됐다.

이와 동시에 기술 개발에 필요한 연구 조직 확충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월에는 현대차 남양연구소 안에 선행기술원을 신설했다. 선행기술원은 미래차 관련 연구 직군을 모아 전동화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등 미래차 핵심기술 고도화를 담당하는 정의선 회장 직속 연구조직이다.

현대차는 최근 선행기술원을 정보기술 기업이 밀집한 판교테크노밸리로 이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다양한 미래차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개발자 확보가 필수적인 만큼 인재 확보가 유리한 판교를 새로운 연구개발 거점으로 선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2019년에도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비롯해 모빌리티에 필요한 차량 내 생체인식, 자율주행 센서 개발 등에 필요한 다양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기초 선행연구소를 설립한 바 있다.

아울러 현대차는 최근 남양연구소에서 노사 합의를 통해 파워트레인 담당 연구원의 전동화 분야 전환을 준비하기 위한 별도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탈내연기관 움직임이 가속화됨에 따라 기존의 파워트레인 연구 인력을 재교육해 전기차 개발 인력으로 전환 배치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해외에서 연구개발 조직과 거점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4월 중국 전략 발표회에서 공언한대로 최근 중국 상하이에 선행 디지털 연구소를 신설했다. 연구소는 중국에 특화된 인포테인먼트와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중국 자동차 시장 트렌드 및 신기술 연구, 현지 특화 디자인 연구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중국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 21종을 출시한다는 계획에 따라 현지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기 위한 연구개발 능력과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