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적통 후보 만들기 장정 이어갈 것“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왼쪽)와 이광재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서울마리나에서 열린 '도심공항, 어떻게 할 것인가?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모색' 주제 공동 토론회에서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왼쪽)와 이광재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서울마리나에서 열린 '도심공항, 어떻게 할 것인가?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모색' 주제 공동 토론회에서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김서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후보 단일화를 선언했다.

정 전 총리와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정권재창출의 소명으로 대화와 합의를 통해 7월5일까지 먼저 저희 둘이 하나가 되고, 민주당 적통 후보 만들기의 장정을 이어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두 사람은 "민주당의 정통성을 계승해 민주정부 4기를 열어가야 한다는 절박한 사명감으로 도덕적 품격, 경제적 식견, 국정능력을 갖춘 좋은 후보를 만드는 일에 뜻을 모았다"면서 "김대중 정신으로 정치를 시작하고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을 보좌했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통령의 성공을 염원하는 저희는 서로의 인격과 역량을 깊이 존경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과 당원, 지지자 여러분의 염원에 부응하겠다”며 “승리의 드라마는 이제 시작”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예비후보 등록을 받으며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당내에서는 이들의 단일화 선언을 시작으로 다른 주자들과 '반(反) 이재명 연대'가 구체화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부터 오는 30일까지 대선 경선 예비 후보 등록을 진행하고, 내달 9일부터 여론조사와 당원조사를 50대50 비율로 하는 예비경선을 진행한다.

오는 11일에는 본경선에 나설 상위 6명 예비후보자 컷오프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아래는 정세균-이광재 현장 발표문 전문이다.

정세균, 이광재 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경선에 나선 저희 두 사람은 민주당의 정통성을 계승하여 민주정부4기를 열어가야 한다는 절박한 사명감으로 도덕적 품격, 경제적 식견, 국정능력을 갖춘 좋은 후보를 만드는 일에 뜻을 모았습니다.

김대중 정신으로 정치를 시작하고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을 보좌했고,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을 염원하는 저희 두 사람은 서로의 인격과 역량을 깊이 존경해왔습니다. 정권재창출의 소명으로 깊은 대화와 합의를 통해 7월 5일까지 먼저 저희 둘이 하나가 되고 민주당 적통 후보 만들기의 장정을 이어가 국민과 당원, 지지자 여러분의 염원에 부응하겠습니다.

승리의 드라마는 이제 시작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