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에 대한 자연스러운 공감대 형성···”연대 가능성 높아···
“‘기본 소득 정책’ 비현실적”, “전국민 재난 지원금 반대” 이재명 공개 비판
28일 이광재와 대선 후보 단일화 선언

27일 광주 서구 정세균 지지자 모임 '균형사다리' 발대식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7일 광주 서구 정세균 지지자 모임 '균형사다리' 발대식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현 인턴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대선 출마와 관련해 ‘정책 공조’와 ‘후보 연대’ 개연성을 강조했다.

정총리는 28일 아침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앞으로의 경선과정에 대한 질문에 “비슷한 정책을 가진 후보끼리 연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공유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움직임은 자연스럽다”며 의견을 덧붙였다.

반이재명 연대 본격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지사의 ‘기본 소득’ 정책과 전 국민 재난 지원금 지급 주장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모든 국민에게 주는 것이) 불평등 해소도 어렵고, 소비 진작 효과도 미미한 수준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국민 재난 지원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도 “재난을 당한 피해 계층에게 주는 것이 적절하다”며 반대의 뜻을 밝혔다. “영업 금지 대상이었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두텁게 지원하는 것이 정부 재정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 이라며 ‘손실보상 제도’를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정 전 총리는 이날 오전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이광재 의원과의 대선 후보 단일화를 선언했다. “민주당의 정통성을 계승하여 민주정부4기를 열어가야 한다는 절박한 사명감으로 도덕적 품격, 경제적 식견, 국정능력을 갖춘 좋은 후보를 만드는 일에 뜻을 모았다”며 포부를 밝혔다.

두 사람은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일정에 따라 7월 5일까지 단일화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에 돌입한 민주당은 28일부터 30일까지 예비 후보 등록을 받은 후, 9일부터 예비 경선을 진행한다. 이후 내달 11일에 본경선에 진출할 예비후보자 6명 컷오프 결과를 최종 발표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